fnctId=hsSub,fnctNo=150 2021 2020 2019 2017 2016 2015 2013 2011 교과목 보기 교과목 리스트 년도 학기 학수번호 교과목명(영문) 이수구분 교과목 개요 2021 2 NE101 C프로그래밍(C Programming) 전공선택 프로그래밍입문에서 학습한 C 언어의 기본 문법과 프로그래밍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포인터, 문자열 처리, 파일 처리 등을 포함하는 심화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하여 실무 프로그래밍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2021 1 NE104 컴퓨터공학개론(Introduction to Computer Engineering) 전공선택 컴퓨터공학의 하드웨어적 구성과 소프트웨어 기술, 컴퓨터 시스템의 동작 원리,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등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며, 모바일 컴퓨팅, IT 융합 기술 등 각종 응용 기술과 소프트웨어들을 활용하기 위한 능력을 학습한다. 2021 1 NE113 프로그래밍입문(Introduction to Programming) 전공선택 컴퓨터가 수행해야 할 작업의 세부 절차를 기술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와 이를 이용한 프로그램 작성 방법을 배운다. 변수, 상수 등과 같은 데이터 표현 및 저장 방법, 조건문, 반복문과 같은 제어문의 활용 방법, 프로그램 작성과 유지/보수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함수의 개념과 이 개념들을 프로그램 작성에 활용하는 방법 등을 학습한다. 또한 위의 기본 요소들을 활용하여 산업 현장에 적용 가능한 실용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게 한다. 2021 1 NE114 미적분학(Calculus) 전공선택 컴퓨터공학에 필요한 미적분학 중심의 수학 교과목으로 공업수학 교과목으로 연결된다. 함수 및 수열, 극한과 연속을 다루고 벡터의 기본개념을 바탕으로 미분 및 적분을 학습하며, 공학에서 미적분의 여러 응용사례를 학습한다. 2021 1 NE115 확률과통계(Basic Probability and Statistics) 전공선택 컴퓨터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접하게 되는 확률 및 분포 이론, 자료의 수집과 분석, 분포와 모수의 추정 등 기초통계학을 학습하며 현실자료를 이용하여 적절한 추정과 검정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2021 2 NE116 선형대수(Linear Algebra) 전공선택 컴퓨터공학의 이론과 응용에 필요한 행렬이론, 벡터공간, 선형연립방정식, 고유값과 고유벡터 등 선형대수학의 기본적인 개념들을 익히고 공학과 접목된 연습문제 풀이를 통해서 학습 효과를 높이도록 한다. 2021 2 NE117 이산수학(Discrete Mathematics) 전공선택 컴퓨터공학에 있어서 필수적인 이산적인(discrete) 수학개념들을 전반적으로 학습한다. 논리, 함수, 관계, 행렬 등의 이론적 바탕과 더불어 컴퓨터공학 주요 과목들의 이해에 필수적인 그래프, 트리, 불대수, 알고리즘, 형식언어와 문법 등을 폭넓게 학습한다. 2021 2 NE118 웹프로그래밍기초(Introduction to Web Programming) 전공선택 웹 프로그래밍의 기초과정으로 HTML과 JavaScript 에 대한 기본 개념을 배우며 실습 및 과제 수행을 통한 웹 프로그램 작성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HTML 을 활용한 홈페이지의 기본 구성, CSS 및 JavaScript 를 활용한 동적인 페이지 구성 방법 등이 포함된다. 2021 2 NE119 C로배우는프로그래밍(Programming in C) 전공선택 IT를 전공하지 않는 학생들이 한 학기 수업을 통하여 C 프로그래밍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논리적 사고와 프로그래밍 문법을 학습하고, 프로그램 구현에 필요한 구성요소들을 학습한 후, 실습을 통하여 프로젝트 구현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강의의 목표로 한다. 2021 1 NE201 윈도우프로그래밍(Window Programming) 전공선택 기본적인 프로그래밍에서 출발하여 윈도우 환경에서 비주얼하게 보여 줄 수 있는 Visual 언어를 학습하고 이를 통하여 윈도우 프로그래밍에 대한 것을 학습한다. 특히, 윈도우즈에서 실행될 수 있는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2021 1 NE202 고급프로그래밍(Advanced Programming ) 전공선택 구조화 프로그래밍의 기반 위에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인 Java 언어의 문법과 클래스, 상속, 인터페이스와 다형성 등의 기본적 구조와 의미를 학습하며 실습을 통해 프로그래밍 능력을 향상시킨다. 2021 1 NE203 자료구조(Data Structures) 전공선택 프로그래밍의 대상이 되는 데이터를 컴퓨터 메모리 내에 표현하는 배열, 스택, 큐, 트리, 그래프 등의 다양한 자료 구조들에 대한 기본적인 특성과 표현 방법들을 이해하고 프로그램 예제들을 통하여 관련 연산들을 조작 할 수 있는 알고리즘과 구현 기법 등을 습득한다. 2021 2 NE208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전공선택 컴퓨터의 효율적인 관리와 쉬운 사용을 위해 제공되는 운영체제의 이해를 위하여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주변기기 관리, 파일 관리 등의 효율적 시스템 관리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2021 2 NE209 컴퓨터구조(Computer Architecture) 전공선택 컴퓨터의 구성 요소인 연산장치, 제어장치, 기억장치, 입출력 장치 등의 전반적인 내부 구성과 연관 기술을 배운다. 제어장치의 구조와 기능, 산술과 논리연산기 구조, 다양한 기억장치 및 주변기기들의 연결 구조 및 동작을 배워 기초적인 컴퓨터 설계 기법을 익힌다. 2021 2 NE210 데이터베이스(Database) 전공선택 데이터베이스와 관계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하고, 데이터 모델링과 데이터베이스 설계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관계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질의어인 SQL을 배우고 실습한다. 이를 통하여 다양한 상업용 데이터베이스관리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021 2 NE221 네트워크및데이터통신(Network and Data Communication) 전공선택 LAN, WAN, ISDN, 초고속 통신망, Internet 등의 통신망에서 사용되는 전송 방식, 데이터의 코딩 기법, 전송기법, 동기화 방법, 오류 탐지 및 복구 기법 등을 학습하고 멀티미디어의 통신, IPv6, 무선 네트워크 등에 대해 학습한다. 2021 1 NE224 모바일웹프로그래밍(Mobile Web Programming) 전공선택 모바일 환경에서의 다양한 웹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최신 구현 기술들을 학습한다. HTML5와 CSS3를 기반으로 다양한 활용 예제를 통해 제이쿼리 모바일, 제이쿼리를 이용한 웹앱을 개발하고 코르도바를 활용한 하이브리드앱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2021 1 NE225 멀티미디어입문(Introduction to Multimedia) 전공선택 멀티미디어의 처리를 위한 기본적인 개념들에 대하여 배우며 멀티미디어 시스템에 관련되는 기술과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처리기술을 학습한다. 또한, 멀티미디어 도구의 활용법을 제시하여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기본 지식 습득을 목표로 한다. 2021 2 NE255 보안프로그래밍(Security Programming) 전공선택 컴퓨터 및 스마트폰 내부에 저장된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 및 송수신하기 위한 기술 구조과 개발 지식을 학습한다. 대칭키 암호, 키 생성, 해시 함수 및 공개키 암호 방식 등에 대한 프로그램 작성 능력을 배양하며, 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 등을 이용하여 보안 프로그램 구현에 필요한 지식 습득을 목표로 한다. 2021 1 NE256 IoT입문(Introduction to IoT) 전공선택 IoT(Internet of Things) 시스템 및 개념을 소개하고, 오픈소스 하드웨어(Arduino)를 중심으로 다양한 센서 사용법을 다룬 후 모바일 환경에서 IoT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2021 1 NE302 알고리즘(Algorithm) 전공선택 다양한 종류의 문제 해결을 위한 알고리즘의 설계기법과 분석방법을 학습한다. 컴퓨터공학 분야에서 중요한 정렬문제, 검색문제, 그래프문제, 문자열 매칭문제 등을 해결하는 분할정복, 동적계획, 탐욕적 알고리즘들을 학습하고 효율성 분석을 실시하며, NP-완비 개념을 소개한다. 2021 1 NE306 인터넷프로토콜(Internet Protocol) 전공선택 컴퓨터 통신 프로토콜의 표준으로 사용되고 있는 인터넷 프로토콜의 구조와 동작원리, 핵심 프로토콜인 IP, TCP, UDP 등의 원리, 그리고 중요한 응용 프로토콜인 HTTP, TELNET, FTP, SMTP, POP 등의 구조와 원리를 배운다. 2021 1 NE309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전공선택 인간 두뇌를 모방한 지능시스템으로서의 학습, 인식, 지식표현의 기초 개념을 학습한다. 특히 신경망을 통하여 문자인식, 음성인식, 패턴인식 등을 학습하고, 이를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C 언어로 직접 구현해봄으로써 스마트(smart)한 지능적인 시스템 구현의 발판을 마련한다. 또한 자연언어 처리, 전문가 시스템 등과 관련된 이론과 기법과 응용을 학습한다. 2021 1 NE317 소프트웨어공학(Software Engineering) 전공선택 한정된 기간과 비용으로 양질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공학적인 원리를 적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프로젝트 관리, 현상 관리, 품질 관리를 포함하여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각 활동에 대하여 살펴보고, CASE 도구들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알아본다.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개발 방법론 중 구조적 방법론에 의한 요구분석과 설계 과정에 대하여 상세히 공부한다. 2021 1 NE320 정보보호론(Information Security) 전공선택 정보보호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며 구체적으로 정수론, 고전/현대 암호기술, 대칭키/공개키 암호 알고리즘과 메시지/사용자 인증 기술 및 키 관리 기술 등 정보보호를 위한 기본적 이론을 학습하고 정보보호 기술을 이용하여 응용 분야에 접목하는 방안에 대해 배운다. 2021 2 NE322 컴퓨터그래픽스(Computer Graphics) 전공선택 컴퓨터를 활용한 영상 생성(CGI: Computer Generated Image)을 위해 2차원 및 3차원 그래픽스 기본 원리를 학습한다. 칼라와 영상 표현, 기하 변환, 모델링, 조명 모델, 렌더링 기술 등의 그래픽스 이론을 배우고 오픈 그래픽스 라이브러리(OpenGL, GLUT, GLUI)를 이용한 실습을 통하여 컴퓨터 그래픽스의 응용 능력을 키운다. 2021 2 NE324 DBMS활용및실습(Database Management System Labortory) 전공선택 기본 데이터베이스 개념을 기반으로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기법과 시스템 SQL, 트랜잭션 처리, 튜닝, 보안, 백업 및 복구 등의 개념과 적용 방법들을 배우고 상용 DBMS 시스템을 통해 직접 실습해봄으로써 효과적인 DB 관리 및 운영 방법과 DB 연동 프로그래밍 기술을 학습한다. 2021 1 NE325 데이터베이스프로그래밍(Database Programming) 전공선택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하는 데이터베이스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이론과 기술을 배운다. Java를 이용한 클라이언트/서버 데이터베이스 응용과 HTML, Java script, JSP 등을 이용한 웹 데이터베이스 응용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실습을 통하여 함양한다. 2021 1 NE329 리눅스프로그래밍(Linux Programming) 전공선택 임베디드 시스템에서부터 대형 서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리눅스 운영체제의 구조와 사용자 레벨의 사용 방법, 시스템 관리 방법, 시스템 콜을 이용하는 시스템 프로그램의 작성 방법 등을 배운다. 운영체제 과목에서 배운 운영체제의 이론적인 내용을 리눅스 시스템에 적용하는 실습을 통해 운영체제의 구조와 동작원리에 대해 심도 있는 이해와 지식을 갖출 수 있게 한다. 2021 2 NE331 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Android Programming) 전공선택 안드로이드 플랫폼의 내부 구조를 습득하고 다양한 형태의 응용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의 기본 구조와 작동 원리를 학습하고 모바일 기기에서 구동하는 앱 어플리케이션의 개발 및 제작에 필요한 기본 지식 습득을 목표로 한다. 2021 2 NE333 빅데이터분석(Bigdata Analysis) 전공선택 기존의 관리 방법이나 분석 체계로는 처리하기 어려운 막대한 양의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 집합은 정보의 확대로 데이터 폭발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따라서 빅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처리하여 미래를 예측해 최적의 대응 방안을 찾고자 한다. 2021 1 NE334 빅데이터시스템(Big Data Systems) 전공선택 인터넷 서비스 환경의 스마트화, 개인화, 모바일화로 인한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의 폭발적 증가로 빅데이터 분야에 필요성과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빅데이터의 수집 및 통합, 저장 및 관리, 처리 및 분석, 그리고 시각화를 위한 빅데이터 시스템의 구성 기술 요소에 대하여 학습한다. 특히, 현재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하둡 프레임워크와 스파크 프레임워크를 중심으로 분산파일시스템과 분산처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실습한다. 2021 1 NE335 네트워크보안프로젝트(Network & Security Project) 전공선택 네트워크 및 보안 시스템을 구축하고 문제 발생 요소들을 분석하여 해결하는 방법들을 학습한다. 스위치, 라우터 등과 같은 네트워크 장비 등을 이용한 네트워크 시스템과 방화벽, 침입탐지 시스템 등을 이용한 보안 시스템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구축한다. 구축 시 고려할 사항들을 점검하고 발생되는 문제점들에 대한 트라블슈팅도 다룬다. 본 과정을 통해 축적된 지식과 경험들을 네트워크 및 보안 시스템 구축과 운영, 관리 실무에 활용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 및 보안 분야에서 문제 해결형 인력으로서 활동하게 된다. 2021 2 NE336 R프로젝트(The R Project for Statistical Computing) 전공선택 R은 통계적 계산과 그래픽에 유용한 환경을 제공하는 free software이다. R은 통계 소프트웨어 개발과 자료 분석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패키지 개발이 용이하여 자료분석자들 사이에서 통계 및 분석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쓰이고 있다. 본 교과목을 통하여 빅데이터 시대에 실용적인 프로그램 개발 및 분석 능력을 학습한다. 2021 1 NE338 IoT무선통신(IoT wireless communications) 전공선택 IoT(Internet of Things)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인 Wi-Fi, ZigBee, 블루투스와 저전력 광대역 무선통신 기술인 NB-IoT, LoRa 기술 등을 학습하고 실제 IoT 서비스 사례에서 IoT 무선 통신 기술이 어떻게 활용되는 지 분석한다. 2021 1 NE339 인간-컴퓨터상호작용(Human-Computer Interaction) 전공선택 컴퓨터 시스템과 이를 도구로 사용하는 인간 사이의 다양한 상호작용 원리와 방법론을 다루는 개론 과목으로, 효과적이고 유용한 상호작용을 설계, 프로토타이핑, 평가하기 위한 HCI의 기본 원리, 이론, 모델을 소개한다. HCI 기술과 방법론은 최신 학회 발표와 실제 현장에 적용된 사례를 중심으로 사용자 분석, 맥락 분석, 인터페이스 및 인터랙션 디자인, 사용성 및 사용자 경험 평가 주제를 학습한다. 2021 2 NE340 UI/UX프로그래밍(UI/UX Programming) 전공선택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사용자 경험(UX)은 대상 사용자, 컴퓨터 환경, 과업에 따라 목적에 맞게 설계 및 구현되어야 한다. 서로 다른 입출력 장치와 외형이 요구되는 컴퓨팅 환경(모바일, 웨어러블, IoT, XR/MR/AR/VR, 멀티모달, NUI)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다양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칙, 가이드라인, 성능 평가 기법을 인터랙티브 프로그래밍과 래피드 프로토타이핑 툴을 학습 및 실습한다. 2021 2 NE341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전공선택 기계학습은 환경으로부터 경험을 통해 지속적인 학습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연구 분야이다. 본 과목에서는 기계학습에 관한 이론 및 실제적인 연구 주제들에 관해 학습한다. 지도학습과 비지도학습 및 강화학습에 관한 이론과 원리를 배우고 기호 규칙, 결정 트리, 분류 및 군집, 베이지안 네트워크 등 구체적인 알고리즘과 최근 기계학습 알고리즘을 학습한다. 2021 2 NE342 자연어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전공선택 자연언어처리는 컴퓨터가 인간의 언어를 자동으로 분석하고, 이해하고, 생성하기 위한 연구 분야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자연어처리의 핵심 원리와 구체적인 언어처리 기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규칙기반, 통계기반, 그리고 딥러닝 기반의 자연어처리 접근법을 다루고, 자연어처리 기술을 이용한 대화시스템, 기계번역, 정보검색 등에 대한 응용 기술에 대해서 학습한다. 2021 2 NE343 IoT특론(IoT Service Study) 전공선택 사물인터넷 환경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IOT 서비스들에 대해 연구한다. IOT 서비스의 설계 및 플랫폼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실제 서비스로 구현하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들도 연구한다. 2021 2 NE344 IoT네트워크프로그래밍(IoT Network Programming) 전공선택 사물인터넷 환경의 확대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이론들과 이를 활용하는 기술들에 대해 학습한다. 다양한 사물인터넷 디바이스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방법들과 여러 플랫폼에 접근하여 이를 저장하고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들에 대해 배운다. 2021 2 NE345 가상/증강현실(Virtual/Augmented Reality) 전공선택 가상의 세계를 시각, 청각, 촉각적으로 사실감 있게 재현하여 사용자에게 몰입감을 제공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가상현실 기술 요소를 학습한다. 또한, 실제 환경에 가상 사물이나 정보를 합성하여 원래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증강현실 기술을 학습한다. 2021 1 NE346 컴퓨터비젼(Computer Vision) 전공선택 컴퓨터 비젼은 주어진 2차원 영상에서 3차원 물체를 인식하는 컴퓨터공학 분야로서, 이 과목에서는 이미지 형성, 초기 처리, 경계 탐색, 영역 확장, 이동 부분 등을 학습하고 2차원 및 3차원 지리 정보의 구조, 매칭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2021 2 NE402 시스템분석및설계(Design & Analysis of Information Systems) 전공선택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작은 규모의 정보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본 교과에서는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배웠던 구조적 개발 방법론이 아닌 객체지향 분석/설계 방법을 적용한다. 객체지향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를 위해 UP와 XP 방법론, 다양한 관점에서 시스템을 표현하는 UML 모델링에 의한 분석/설계, 디자인 패턴에 대하여 공부한다. 2021 1 NE403 게임프로그래밍(Game Programming) 전공선택 2차원 및 3차원 게임 개발을 위한 프로그래밍 방법론을 학습한다. 컴퓨터 게임의 구조, 인공지능, 2차원 및 3차원 렌더링 기술 등의 컴퓨터 게임 개발을 위한 기초적인 이론을 배우고 2차원 및 3차원 게임 엔진을 이용한 실습을 통하여 컴퓨터 게임 제작을 위한 응용 능력을 키운다. 2021 2 NE405 디지털영상처리(Digital Image Processing) 전공선택 카메라를 통해서 입력된 디지털 영상에서 필요한 정보를 얻는 1차적인 단계인 영상을 처리하는 과정을 이론 및 실습을 통하여 익힌다. 기본적 처리 방법과 그에 대한 응용 및 실상에서 사용되는 예들을 통하여 영상처리의 기초를 학습한다. 2021 1 NE406 소프트웨어특론(Topics in Software) 전공선택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전통적인 기술, 도구, 방법과 비교하여 새로운 기술과 발전 방향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신기술 분야를 소개함으로써 급변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2021 1 NE419 졸업논문(Thesis) 전공필수 캡스톤디자인1, 2에서 진행한 팀프로젝트의 결과물을 기반으로 학술논문 형식으로 졸업논문을 작성한다. 학교에서 진행하는 장기현장실습에 참여하는 경우에는 현장실습 종합보고서로 대체할 수 있다. 2021 2 NE419 졸업논문(Thesis) 전공필수 캡스톤디자인1, 2에서 진행한 팀프로젝트의 결과물을 기반으로 학술논문 형식으로 졸업논문을 작성한다. 학교에서 진행하는 장기현장실습에 참여하는 경우에는 현장실습 종합보고서로 대체할 수 있다. 2021 2 NE421 디지털포렌식(Digtal Forensic) 전공선택 디지털 증거물 획득 및 처리 방법, 사이버 수사 및 디지털 증거 분석을 위한 요소 기술에 대해서 학습한다. 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 등을 이용하여 디지털 증거를 획득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포함하며, 컴퓨터 파일 시스템에 대한 해시 생성, 증거자료에 대한 검색 및 인덱싱, 멀티미디어 정보내 정보 획득, 시계열 및 로그 분석, 네트워크 분석 등 사이버 환경에서의 디지털 증거 획득 및 분석에 관련된 내용을 학습한다. 2021 2 NE426 컴퓨터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전공선택 2차원 및 3차원 컴퓨터 애니메이션과 관련되는 기초 지식을 학습하고 애니메이션 원리와 기술을 학습한다. 애니메이션 저작도구를 이용한 실습과정을 통해 3차원 애니메이션 모델을 만들고 스토리보드를 진행시켜 10-15초의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본다. 또한 컴퓨터를 통하여 일련의 정지화상을 결합하고 동화상을 제작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2021 1 NE433 컴퓨터공학특론Ⅰ(opics in Computer Engineering 1) 전공선택 컴퓨터공학 분야의 급속한 발전과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IT분야에서의 최신 정보와 트렌드 등을 선정하여 분석, 토의, 발표함으로써 전공학문 영역 전반의 폭넓은 이해를 증진시키고 최신의 정보기술을 배운다. 2021 2 NE434 컴퓨터공학특론Ⅱ(opics in Computer Engineering 2) 전공선택 컴퓨터공학 분야의 급속한 발전과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IT분야에서의 최신 정보와 트렌드 등을 선정하여 분석, 토의, 발표함으로써 전공학문 영역 전반의 폭넓은 이해를 증진시키고 최신의 정보기술을 배운다. 2021 1 NE435 인턴십Ⅲ(Internship 3) 전공선택 학교에서 학습한 전공 지식과 응용능력을 바탕으로 실제로 산업체에서 인턴쉽 과정을 통하여 현장의 기술과 실무를 연수하고,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진로 설정 및 취업으로의 연결을 모색한다. 2021 2 NE436 인턴십Ⅳ(Internship 4) 전공선택 학교에서 학습한 전공 지식과 응용능력을 바탕으로 실제로 산업체에서 인턴쉽 과정을 통하여 현장의 기술과 실무를 연수하고,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진로 설정 및 취업으로의 연결을 모색한다. 2021 2 NE439 벤처창업특론(Topics in Venture Startups) 전공선택 컴퓨터 분야의 급속한 발전과 변화로 새롭게 등장하여 급속히 성장하는 사업을 스타트업이라 한다. 혁신적인 제품의 생산, 생산절차 및 과정,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제안하여 이를 필요로하는 시장을 만족시키는 신 사업으로 벤처창업을 목표로하거나 관심있는 학생들에게 기본적인 현황과 사례 등을 설명하여 보다 현실에 접근할수 있도록 다양한 내용을 설명한다. 2021 1 NE440 인턴십Ⅰ(InternshipⅠ) 전공선택 2021 2 NE441 인턴십Ⅱ(InternshipⅡ) 전공선택 2021 1 NE442 IPP1(장기현장실습)(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1) 전공선택 IPP(장기현장실습) 대학교 교과과정 일부를 산업체 현장에서 단기현장실습(1~2개월)의 단점을 보완하여 장기간(4개월~6개월)에 거쳐 이수하도록 하는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 제도로서, 대학 기업 간 고용 미스매치에 따른 청년 실업 문제 해소하고 전공교육과 연계된 산업현장에서 실무 경험을 습득하고 체계적인 현장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산학협력 훈련제도이다. 2021 2 NE442 IPP1(장기현장실습)(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1) 전공선택 IPP(장기현장실습) 대학교 교과과정 일부를 산업체 현장에서 단기현장실습(1~2개월)의 단점을 보완하여 장기간(4개월~6개월)에 거쳐 이수하도록 하는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 제도로서, 대학 기업 간 고용 미스매치에 따른 청년 실업 문제 해소하고 전공교육과 연계된 산업현장에서 실무 경험을 습득하고 체계적인 현장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산학협력 훈련제도이다. 2021 1 NE443 IPP2(장기현장실습)(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2) 전공선택 IPP(장기현장실습) 대학교 교과과정 일부를 산업체 현장에서 단기현장실습(1~2개월)의 단점을 보완하여 장기간(4개월~6개월)에 거쳐 이수하도록 하는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 제도로서, 대학 기업 간 고용 미스매치에 따른 청년 실업 문제 해소하고 전공교육과 연계된 산업현장에서 실무 경험을 습득하고 체계적인 현장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산학협력 훈련제도이다. 2021 2 NE443 IPP2(장기현장실습)(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2) 전공선택 IPP(장기현장실습) 대학교 교과과정 일부를 산업체 현장에서 단기현장실습(1~2개월)의 단점을 보완하여 장기간(4개월~6개월)에 거쳐 이수하도록 하는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 제도로서, 대학 기업 간 고용 미스매치에 따른 청년 실업 문제 해소하고 전공교육과 연계된 산업현장에서 실무 경험을 습득하고 체계적인 현장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산학협력 훈련제도이다. 2021 1 NE444 IPP3(장기현장실습)(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3) 전공선택 IPP(장기현장실습) 대학교 교과과정 일부를 산업체 현장에서 단기현장실습(1~2개월)의 단점을 보완하여 장기간(4개월~6개월)에 거쳐 이수하도록 하는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 제도로서, 대학 기업 간 고용 미스매치에 따른 청년 실업 문제 해소하고 전공교육과 연계된 산업현장에서 실무 경험을 습득하고 체계적인 현장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산학협력 훈련제도이다. 2021 2 NE444 IPP3(장기현장실습)(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3) 전공선택 IPP(장기현장실습) 대학교 교과과정 일부를 산업체 현장에서 단기현장실습(1~2개월)의 단점을 보완하여 장기간(4개월~6개월)에 거쳐 이수하도록 하는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 제도로서, 대학 기업 간 고용 미스매치에 따른 청년 실업 문제 해소하고 전공교육과 연계된 산업현장에서 실무 경험을 습득하고 체계적인 현장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산학협력 훈련제도이다. 2021 1 NE445 IPP4(장기현장실습)(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4) 전공선택 IPP(장기현장실습) 대학교 교과과정 일부를 산업체 현장에서 단기현장실습(1~2개월)의 단점을 보완하여 장기간(4개월~6개월)에 거쳐 이수하도록 하는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 제도로서, 대학 기업 간 고용 미스매치에 따른 청년 실업 문제 해소하고 전공교육과 연계된 산업현장에서 실무 경험을 습득하고 체계적인 현장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산학협력 훈련제도이다. 2021 2 NE445 IPP4(장기현장실습)(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4) 전공선택 IPP(장기현장실습) 대학교 교과과정 일부를 산업체 현장에서 단기현장실습(1~2개월)의 단점을 보완하여 장기간(4개월~6개월)에 거쳐 이수하도록 하는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 제도로서, 대학 기업 간 고용 미스매치에 따른 청년 실업 문제 해소하고 전공교육과 연계된 산업현장에서 실무 경험을 습득하고 체계적인 현장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산학협력 훈련제도이다. 2021 1 NE446 IPP5(장기현장실습)(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5) 전공선택 IPP(장기현장실습) 대학교 교과과정 일부를 산업체 현장에서 단기현장실습(1~2개월)의 단점을 보완하여 장기간(4개월~6개월)에 거쳐 이수하도록 하는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 제도로서, 대학 기업 간 고용 미스매치에 따른 청년 실업 문제 해소하고 전공교육과 연계된 산업현장에서 실무 경험을 습득하고 체계적인 현장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산학협력 훈련제도이다. 2021 2 NE446 IPP5(장기현장실습)(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5) 전공선택 IPP(장기현장실습) 대학교 교과과정 일부를 산업체 현장에서 단기현장실습(1~2개월)의 단점을 보완하여 장기간(4개월~6개월)에 거쳐 이수하도록 하는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 제도로서, 대학 기업 간 고용 미스매치에 따른 청년 실업 문제 해소하고 전공교육과 연계된 산업현장에서 실무 경험을 습득하고 체계적인 현장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산학협력 훈련제도이다. 2021 1 NE447 캡스톤디자인1(Capstone Design 1) 전공선택 컴퓨터공학 전공자로서 필요한 설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컴퓨터공학 전공의 전 교과과정에서 습득한 요소 설계 기술을 활용해 제한 요소가 있는 환경에서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 구현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팀 단위로 프로젝트 주제를 제안하고, 프로젝트 결과를 발표한다. 2021 2 NE447 캡스톤디자인1(Capstone Design 1) 전공선택 컴퓨터공학 전공자로서 필요한 설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컴퓨터공학 전공의 전 교과과정에서 습득한 요소 설계 기술을 활용해 제한 요소가 있는 환경에서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 구현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팀 단위로 프로젝트 주제를 제안하고, 프로젝트 결과를 발표한다. 2021 1 NE448 캡스톤디자인2(Capstone Design 2) 전공선택 컴퓨터공학 전공자로서 필요한 설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컴퓨터공학 전공의 전 교과과정에서 습득한 요소 설계 기술을 활용해 제한 요소가 있는 환경에서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 구현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팀단위로 프로젝트 주제를 제안하고, 프로젝트 결과를 발표한다. 2021 2 NE448 캡스톤디자인2(Capstone Design 2) 전공선택 컴퓨터공학 전공자로서 필요한 설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컴퓨터공학 전공의 전 교과과정에서 습득한 요소 설계 기술을 활용해 제한 요소가 있는 환경에서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 구현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팀단위로 프로젝트 주제를 제안하고, 프로젝트 결과를 발표한다. 2021 2 NE449 OJT1(OJT(on the Job Training)1) 전공선택 일학습병행은 산업현장의 실무형 인재육성을 위해 기업이 취업을 원하는 청년 등을 학습근로자로 채용하여, NCS(국가직무능력표준)기반의 체계적 교육훈련을 통하여 기업맞춤형 인재로 육성하는 제도입니다. 이에 참여하는 학생이 기업현장에서 기업현장교사(기업실무자)를 통해 현장 실무를 익히는 교육과정을 OJT(현장교육훈련)이라 합니다. 2021 1 NE450 OJT2(OJT(on the Job Training)2) 전공선택 일학습병행은 산업현장의 실무형 인재육성을 위해 기업이 취업을 원하는 청년 등을 학습근로자로 채용하여, NCS(국가직무능력표준)기반의 체계적 교육훈련을 통하여 기업맞춤형 인재로 육성하는 제도입니다. 이에 참여하는 학생이 기업현장에서 기업현장교사(기업실무자)를 통해 현장 실무를 익히는 교육과정을 OJT(현장교육훈련)이라 합니다. 2021 2 NE455 RnD(RnD) 전공선택 중소기업 R&D 산업 인턴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중소기업 R&D 개발 업무에 참여하여 산업체 현장에서 R&D 실무개발 체험을 통해 R&D 실무역량을 강화하는 장기현장실습(4개월) 교과과정으로서, 중소기업 R&D 인력 공급 문제를 해소하고 전공교육과 R&D 실무경험을 습득하고 체계적인 현장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채용연계 기반 산학협력 훈련제도이다. 2021 2 NE501 객체지향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전공선택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인 Java의 기본 문법과 개념을 토대로 패키지, 제너릭과 컬렉션, 쓰레드 및 GUI 기반 이벤트 처리 등의 기법을 학습하여 SWING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능력을 향상시키고 실습을 통해 프로그래밍 설계 능력을 향상시킨다. 2021 1 NE505 앱프로그래밍_NCS() 전공선택 앱 개발 계획과 시스템 설계서, 제작 된 UI/UX 디자인을 토대로 앱 개발 수행을 위하여 프로그래밍 계획을 수립하고 프로그래밍과 멀티미디어를 연 동하고 산출물을 작성한다. 2021 1 NE506 임베디드소프트웨어_NCS() 전공선택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리눅스개발 환경에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구현한다.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습득하고 임베디드 시스템(라즈베리 파이 등)을 활용하여 응용들을 구현한다. 2021 1 NE507 통합구현_NCS() 전공선택 모듈 간의 분산이 이루어진 경우를 포함하여 단위 모듈 간의 데이터 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메커니즘 모듈 간의 효율적인 연계를 구현하여 검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