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소개
심리·아동학은 복잡하고 다원적인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인간이해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및 아동학적 접근을 통합적으로 지향하는 중층적 학부이다. 심리학적 인간이해를 통해 현대사회의 고뇌와 자아의 심층적 치유가 가능하며 아동학의 접근을 통해 현대 가족의 행복과 자기발견을 가능하게 한다. 심리·아동학은 현재 저출산 고령화라는 우리 사회의 당면과제 해결을 위한 긴급 직업군의 양성이라는 특수성 이외, 전 세계적으로 21세기가 지향하는 ‘소통과 돌봄 그리고 연대’라는 틀 안에서 돌봄학을 체계화한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학부교육과정만으로도 임상심리사와 아동보육사라는 국가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게 한다는 이점이 있다.
전공 특성화
임상심리전공
인턴십(Inte rnship) 교육과정 운영, 교내 및 교외 관련 전문기관과의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임상현장실습 교육과정 운영, 국가자격증 취득을 중시하는 중핵교육과정 운영
아동전공
학생지도 및 멘토링을 통한 실천적 아동학 형성,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통한 사회적 융합에 기여,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중핵교육과정으로 운영
교육목표
임상심리전공 목표
임상심리학은 심리학의 응용분야로서 본 전공에서는 우선적으로 폭 넓은 기초 심리학적 소양을 다지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 곳곳의 심리학적 개입이 필요한 곳에서 심리적 문제의 평가와 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실제적 지식과 기술을 함양하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 타인의 안녕과 복지를 최우선적 과제로 보는 직업적 소명의식을 갖춘다.
- 전인적 전문인이 되기 위해 자신의 성숙을 위해 노력하며 그 방법을 연구한다.
- 타인의 자율성과 인권을 존중하고 타인을 통해 자신도 성숙하는 자세로서 심리적 문제의 진단과 치료적 개입을 위한 실제적 지식과 기술을 체득한다.
- 과학으로서의 심리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행동과 치료적 기제를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연구자적 자세를 체득한다.
- 인간이 삶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심리적 어려움이나 문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하여 인간의 성장과 건강한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임상 및 상담 전문가로서의 자질 배양한다.
아동전공 목표
아동보육은 아동학과 교육학의 기반 위에서 우리 사회의 미래인 영유아를 위한 질 높은 교육 및 보육을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 사회적 요구에 응할 수 있는 학문적 지식과 실기를 함양하는 것을 교육목적으로 삼는다. 사회적 보육을 책임질 시민으로서의 보육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긍정적 사고와 조화로운 대인관계 능력을 갖춘 보육(Care and Education)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하여, 아동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뿐만 아니라 보육교사 자신의 잠재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 아동을 하나의 인격체로 보고 개인으로서 올바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아동의 인권을 최우선시 하는 아동친화적 태도를 함양한다.
- 아동 및 인류와 관련된 사회적 현상에 대해 다양한 각도로 탐구하여 반편견적인 사회정의를 실현할 수 있고 다문화를 수용할 수 있도록 한다.
- 21세기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문제해결력을 키우고 세계와 소통할 수 있는 창의적인 전문성을 갖추도록 한다.
- 아동 및 인류를 사랑하고 건강한 가치관과 인격을 지닌 교사를 양성하여 이를 바탕으로 사랑과 배려 및 연대의 시민성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의 인재상
심리·아동학 학생들은 돌봄과 배려 연대라는 사랑노동(love labor)에 종사할 사람들이므로 심리학과 교육학 그리고 사회학의 이론적 토대 위에 사람을 좋아하는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있는 지적이고 감성적인 실천적 인재상을 추구한다.
전공 취득자격증
심리전공
전공의 심리전공 트랙은 졸업 후 바로 임상심리사 2급(국가 자격 : 산업인력공단)을 준비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짜여져 있으며 동시에 졸업 후 일년의 수련과정을 마친 후 정신보건 임상심리사 2급(국가 자격 : 보건복지부)을 응시할 수 있도록 포괄적으로 과정이 편성되어 있다.
아동전공
현재 보육교사 자격과정이 강화되어 학생들은 보육교사 자격 취득에 요구되는 51학점 이상을 취득 후 졸업하면 보육교사 2급 자격증(국가 자격 : 보건복지부)을 취득할 수 있다. 이것은 모든 어린이집에 취업할 수 있는 필수적 인 국가자격증이다.
진출분야
심리전공
임상심리사 2급을 취득하고 적정 기간 수련을 받은 후 임상심리사 자격을 취득한 사람들은 대학원 진학과 무관하게 정신과 병원, 민간 상담센터, 기타 상담 유관 기관(사회복지기관, 평생교육원 등)에서 임상심리사로 활동할 수 있다. 또한 군, 병무청, 교도소, 또는 여러 상담사를 요구하는 국가 상담기관에서 공무원 및 준공무원의 신분으로 직업활동을 가질 수 있다. 또한 광고회사나 일반 기업의 인사부 및 가족 지원부서 등에서 다양한 형태로 상담업무에 종사할 수 있다.
아동전공
보육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한 사람들은 국공립 및 민간 어린이집, 직장 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 공동육아 어린이집 등을 비롯하여 최근 활발하게 발전하고 있는 대안보육기관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의 보육시설에서 준공무원 지위를 지닌 안정적 보육교사로서 전문성을 보장받을 수 있다. 또한 재활상담학에서 지정 교과목을 이수한 사람들은 장애아동을 전담하는 특수보육교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장애아 통합 어린이집에서 치료사를 겸한 통합보육교사로서 전문성을 인정받게 된다. 오늘날 다문화사회로 전환하는 국면에서 아동인권관련 기업에 취업할 수 있다. 유니세프나 월드 비전 등 다문화 및 국제아동기구에서 아동전문가로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 이 경우 외국어역량을 추가로 보충해야 한다. 또한 국공립 및 민간 영유아 관련 연구소 및 장난감 제조업체나 교육방송 및 영유아 관련기업체에 취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