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상담학휴먼서비스대학 College of Human Service
- 전화번호 : 031-379-0510
- 행정실 : 8106호
전공 소개
재활상담학은 장애인 재활복지에 대한 사회적인 요구에 부응하는 학문적 연구를 수행하고 효율적인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재활전문가를 양성하는 학문입니다. 특히 재활의 여러 영역 중에서 사회, 심리, 직업재활 등 다양한 장애인 관련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장애유아나 아동의 조기발견을 위한 심리, 사회적 평가 프로그램, 자폐스펙트럼장애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및 정서장애 등의 아동의 문제행동 개선, 감각장애나 지체장애,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촉진 및 사회성증진을 위한 아동심리재활 프로그램, 장애인의 능력평가 및 적응력 향상을 위한 행동수정과 적응훈련 프로그램, 직업 현장훈련 및 취업알선 등 장애인과 가족의 생애 전반을 지원하는 접근과 가치에 대해 배우고 실습합니다.
전공 특성화
한신대학교 재활상담학에서는 장애인 재활서비스분야에 대한 사회적인 욕구에 부응하는 학문적 연구를 수행하고 재활의 여러 영역 중 특히 사회, 심리, 직업재활 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그에 알맞은 효율적인 재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것을 구체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재활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또한 다양한 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재활상담학 학생들은 인간에 대한 애정과 봉사정신을 함양하게 됩니다.
교육목표
재활상담학은 휴먼서비스 특히 전 생애 장애인 재활서비스분야에 대한 사회적인 욕구에 부응하는 학문적 연구를 수행하고 재활의 여러 영역 중 특히 직업, 심리, 사회재활 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재활전문가를 양성함으로써 효율적인 재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것을 구체적으로 실행하여 장애인들의 능력의 개발과 인권 보장, 그리고 인간다운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는데 구체적인 일익을 담당하고자 한다.
전공의 인재상
재활상담학은 통합적인 교양인, 참여하는 실천 지성인, 이웃속의 세계인 양성을 지향한다. 즉 폭넓은 교양지식을 갖춘 통합적인 교양인으로서, 동료와 소통하며 사회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실천지식인으로서 동시에 지역의 문제를 전 지구적 차원의 관점에서 해결하는 세계인을 길러낸다.
전공 취득자격증
국가 및 국가공인 자격
장애인재활상담사(장애인복지법), 놀이심리재활(국가인증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자격), 보조공학사(보조기기 지원법), 청소년상담사, 임상심리사(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사회복지사(사회복지사업법)
민간자격
직업재활사, 직업능력 평가사(한국직업재활학회), 발달심리사(한국심리학회), 놀이상담심리사(한국영유아아동정신건강학회)
진출분야
장애인 관련 서비스와 제도·정책에 관련한 폭넓은 분야로 진출
- 학술분야 : 대학원 진학, 국가 및 민간 연구소
- 정부 및 공공기관 : 공무원, 국회, 국가인권위원회,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한국장애인개발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근로복지공단, 국민 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사회복지공동모금회
- 장애인서비스 기관 : 장애인복지관, 직업재활기관, 치료재활서비스기관, 보조기기서비스센터, 장애아동지원센터, 발달장애인지원센터, (통합 및 장애아동전담)어린이집, 장애일인자리지원센터, 장애인인권센터, 장애인권익옹호기관
- 언론계 : 공중파 장애관련 프로그램 및 장애전문 언론사
- 장애인단체 및 시민사회단체·사회공헌 재단 : 장애인 관련 협회 및 연합회, 인권단체, 기업 및 민간의 복지재단 등
- 사회적 경제 관련 조직 :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등
관련 실습기관 : 서울, 경인지역 장애인복지관 및 직업재활시설, 장애인 관련 공공기관 및 장애인단체, 보조기기센터, 재활서비스 기관, 서울시 중구아이존(한신대학교 산학협력단 수탁 운영기관), 한신아동발달상담 연구센터(한신대학교 산학협력단 소속기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