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hsSub,fnctNo=121 2025 2023 2021 2020 2019 2017 2016 2015 2013 2011 교과목 보기 교과목 리스트 년도 학기 학수번호 교과목명(영문) 이수구분 교과목 개요 2025 2 EA203 설득커뮤니케이션(Persuasive Communication) 공통선택 본 강좌의 목적은 태도변화와 설득이론에 대한 고전적 연구에서부터 최근의 연구동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론들을 소개하는데 있다. 특히 태도변화의 과정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과 연구의 역사적 배경을 소개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설득과 관련되거나 또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여러 가지 사회적 영향에 대하여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교육한다. 2025 2 EA206 소비자행동론(Consumer Behavior) 공통선택 소비자가 구매의사결정을 하는데 관련된 분야, 즉 지각, 인지, 동기와 같은 영역의 다양한 개념과 이론을 소개하고 소비자행동에 관련된 개념 및 이론들이 실제 마케팅에 어떻게 적용되는 지를 학습하고자 한다. 특히 효과적인 광고/홍보전략 수립을 위한 소비자 심리와 행동을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025 2 EA207 카피라이팅(Advertising Copywriting) 전공선택 광고에 있어서 카피는 제품에 대한 언어적 전달방법으로서 제품 컨셉트를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말이나 글로서 전달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카피의 역할, 카피의 중요성, 카피의 변천과정, 카피성공사례분석, 카피라이터의 역할, 카피제작의 이론들을 학습하고 동시에 카피라이팅을 실습한다. 2025 1 EA229 캠페인기획론(Campaign planning) 전공선택 캠페인기획은 종합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과목이다. 캠페인기획은 마케팅 목표와 커뮤니케이션 목표달성을 위한 최적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는 것으로, 본 과목에서는 기획에 대한 이해와 광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캠페인 기획 방법을 강의를 통해 배우고 사례 연구와 기획 실습을 통해 익힌다. 2025 2 EA314 홍보관리론(Public Relations Management) 전공선택 다양한 홍보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데 필요한 종합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홍보분야에 있어서 우리보다 앞서 있는 세계 각국의 기업 및 정부홍보 사례를 비교, 검토함으로써 홍보 실무가 어떻게 계획, 집행, 평가되는지를 이해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강좌는 홍보학개론을 선수 과목으로 이수함을 원칙으로 한다. 2025 1 EA323 매체기획론(Advertising Media Planning) 전공선택 광고에 있어 광고매체 환경과 매체기획 과정을 이해하며 매체기획 및 매체전략 수립에 필요한 제반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다. 세부적으로는 제한된 광고 예산의 효율적 배분 및 도달률, 도달빈도, CPM 등의 매체효율 극대화를 위한 매체기획의 제반 관련 사항이 다루어진다. 2025 1 EA335 소셜마케팅커뮤니케이션(Social Marketing Communication) 전공선택 최근 사회적 가치를 바탕으로 한 지자체와 공공기관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 활성화 되고 있다. 기업 또한 제품의 판매에서 넘어서 총괄적 마케팅 수준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성을 바탕으로 한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과 CSV(Creating Shared Value) 활동이 늘어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기존 기업에만 한정되어 온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을 지역공공의 영역으로 확대하여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익히고, 기업의 공유가치 창출 활용 전략에 대해서 학습하고자 한다. 2025 1 EA336 비즈니스모델과마케팅전략(Business Model and Marketing Strategy) 전공선택 4차 산업과 시장환경의 변화로 많은 기업과 직업이 사라지고 있다. 기업과 조직의 생존을 위해서는 새로운 유형의 비즈니스 모델 개발과 더불어 마케팅 전략이 필수적이다. 창업과 창직을 연계한 스타트업 마케팅에서부터 비즈니스 플랫폼 개발을 통한 마케팅 등 다양한 비즈니스 마케팅 전략이 이루어 질 수 있다. 본 강좌에서는 최근 치열한 비즈니스 시장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이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모델과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학습하고자 한다. 2025 2 EA337 브랜딩트렌드(Branding Trend) 전공선택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다양해짐에 따라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접하는 채널이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브랜딩 전략도 끊임없이 변하고 있다. 특히, 소셜미디어는 사회, 문화부터 소비자 라이프스타일까지 바꾸어놓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전세계의 브랜드들은 앞다투어 새로운 방식으로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고 있다. 브랜드 전략의의 주요 변화를 분석하고 대응하기 위해 브랜딩 트렌드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세부적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2025 1 EA338 멀티플랫폼캠페인론(Multi-Platform Campaign) 공통선택 인터렉티브 광고 및 홍보 이론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캠페인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며 관리하는 과정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광고, 이커머스, 인터넷 광고, 온라인 프로모션, 온라인 PR, 소셜 미디어, 가상 공동체 및 인터넷 조사 등을 이해하고 광고 및 홍보 캠페인 의사결정에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키우는 과정이다. 이를 위해 본 강좌는 “인터렉티브 광고홍보의 이해”를 선수 과목으로 이수함을 원칙으로 한다. 2025 2 EA339 PR라이팅(Writing for Public Relations) 전공선택 다양한 언론 매체를 대상으로 개인 및 조직의 PR을 목표로 한 글쓰기를 실행하기 위해 기사의 개념 이해를 시작으로 기사 작성에 필요한 기초 지식 습득 등 기사 작성 실습을 목표로 한다. 또한 기업 등 사내 언론매체를 대상으로 한 기사 작성 교육도 함께 이루어진다. 2025 1 EA341 웹툰스토리창작실습(Webtoon Story Creation) 전공선택 영상 스토리텔링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웹툰 스토리를 창작하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개설한 교과목이다. 웹툰의 이야기 구조와 특성에 기반한 웹툰 스토리를 창작하는 실습을 진행한다. 2025 1 EA409 졸업논문(Thesis) 전공필수 2025 2 EA409 졸업논문(Thesis) 전공필수 2025 1 EA423 홍보캠페인론(Public Relations Campaigns) 전공선택 홍보 전반에 걸친 지식을 바탕으로 홍보 캠페인에 대해 거시적 사고를 도모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내는 물론 다양한 국제적 홍보 캠페인 사례를 분석하여 성공적인 홍보 캠페인 기획 및 집행 방법을 토대로 문제점을 모색하고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2025 1 EA425 여론과정치PR(Public Opinion & Political PR) 전공선택 여론은 사회적 공중의 공통된 의견이므로 정치에 있어 여론 형성은 매우 중시되고 있다. 또한 세계 각국의 정치 상황은 상이하므로 정치PR의 양상도 다르게 나타나는데, 본 강좌는 올바른 여론 형성을 위한 정치PR의 과제를 정치커뮤니케이션 맥락에서 다루게 될 것이다. 2025 1 EA431 마케팅커뮤니케이션프로젝트(MKT COM. Project ) 전공선택 광고 전반에 걸친 지식을 바탕으로 마케팅커뮤니케이션 프로젝트를 캠페인 관점에서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기업의 제품 또는 서비스는 물론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등 다양한 조직과 연계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실제 성공적인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도록 기획하고 집행하고자 한다. 2025 2 EA509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전공필수 모든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이해와 사회과학으로서의 이론 정립을 위해 실증적 분석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습득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본 강좌는 양적, 질적 연구방법들의 이론과 적용방법을 강의하고 실질적으로 졸업논문을 위한 프로포잘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2025 1 EM102 광고학개론(Introduction to Advertising) 공통선택 광고현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광고에 관련된 제반사항들에 대해 개략적인 소개를 함으로써 광고 효과라든지 소비자 행동과 같은 미시적 차원의 광고뿐만 아니라 사회제도로서의 광고를 볼 수 있는 거시적인 차원에 대해 논의한다. 2025 1 EM103 홍보학개론(Introduction to Public Relations) 공통선택 현대사회에서는 상품을 생산하는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 공공기관, 교육기관 등의 조직에서 홍보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다. 이 강의는 홍보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시사적인 사건들에 대한 접근, 홍보의 역할, 대상이 되는 공중의 설정, 홍보캠페인의 기획 및 집행과정 등에 이르는 홍보의 제 이론과 사례들을 다룬다. 2025 2 EM104 영상의이해(Introduction to Visual Communication Arts) 공통선택 본 강좌에서는 방송(지상파방송, CATV, 위성방송, IPTV, DMB)과 디지털 미디어(포털, 인터넷 신문 및 방송, 동영상 UCC 사이트, 모바일 미디어) 등 개별 미디어 영역에서 생산하고 있는 영상 콘텐츠를 비롯해 영화, 광고, 애니메이션과 같은 영상 영역 전반에 대한 개론적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2025 1 EM202 영상과스토리텔링(Visual and Storytelling) 공통선택 이론과 사례 연구를 통해 영화나 드라마 등 영상의 줄거리를 이루는 스토리텔링의 본질과 전략, 시나리오의 구성 등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스토리텔링 기획·작성 실습을 통해 아이디어를 영상을 통해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전개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2025 2 EM207 마케팅원론(Principles of Marketing) 공통선택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관련된 주요 개념 및 이론과 사례를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급속한 경제 환경의 변화,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 무한 경쟁으로 대변되는 현대의 기업 상황에서 기업의 경영목표를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마케팅적 사고를 익히고 전사적 마케팅 활동에 실제 응용할 수 있는 전략적 접근방법을 연구한다. 2025 1 EM229 시네마토그래피실습(Cinematography Production) 전공선택 영상 제작에 기본적인 촬영과 조명에 대한 지식 습득 및 운용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카메라, 렌즈, 조명, 사운드 관련 장비를 활용하여 장면을 구성하고 촬영하는 과정을 통해 영상 스토리텔링의 기본요소를 실습한다. 2025 2 EM230 소셜게임의이해(Understanding of Social Game) 공통선택 마케팅, 교육, 건강, 치료 등의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활용하는 게임 미디어의 특성에 대한 이해와 지식습득을 목표로 한다. 디지털 게임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소셜미디어의 특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기능성 게임(Serious game),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현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교육한다. 2025 2 EM233 콘텐츠라이팅(Content Writing) 전공선택 최근 광고홍보 분야는 물론 콘텐츠 분야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글쓰기가 보편화되고 있다. 영화, 드라마, 웹툰, 게임, 유튜브와 같은 콘텐츠를 기획하기 위해 콘텐츠 전략을 수립하고 타겟 오디언스에 맞는 라이팅이 필요하므로 각 콘텐츠 분야에 맞는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콘텐츠 라이팅 과정을 실습해 본다. 2025 2 EM234 디지털미디어리터리시론(Digital Media Literacy) 공통선택 미디어 리터리시의 기본 개념과 이론을 정리하고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한 미디어 리터리시의 변화를 종합적으로 이해한다. 이를 통해 비판적인 미디어 수용과 창의적인 미디어 생산의 유기적 관계 안에서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모색해 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25 1 EM235 대중문화와다중(Popular Culture & Multitude) 공통선택 사회문화적 인문지식 함양을 위해 대중문화와 관련된 이론적 지식 습득을 목표로 한다. 대중에 관한 의미 변화의 역사, 문화의 역사적 의미, 사회구조의 변화와 대중문화의 등장, 구조주의, 후기구조주의, 문화산업론, 문화연구 등 대중문화와 관련된 주요 이론에 대한 학습과 팬덤, 하위문화, K-pop 등 중요한 대중문화 현상에 대한 분석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2025 2 EM236 전략적커뮤니케이션(Strategical Communication) 전공선택 공중의 안전 등을 위해 위험의 부정적 결과들을 예방하거나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과학/보건/위험/헬스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이해하고, 전략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기 위한 준비과정에 대해 학습해본다. 이 과목에서는 공중의 인식과 행동 변화 등에 적용 가능한 이론들을 공부하고, 최근 사례들을 접목해 커뮤니케이션캠페인을 기획/구상해 본다. 2025 1 EM237 위기커뮤니케이션(Crisis Communication) 전공선택 조직의 일상적인 업무를 뒤흔들고 주요 공중과의 관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사건들을 모두 위기라고 한다. 디지털 시대 기업/정부/단체 등 조직이 맞게 되는 예기치 못한 위기들이 많은데 이러한 위기를 최소화하고 이전 상태로 되돌리기 위한 위기관리, 위기의 순환 과정, 그리고 평소의 위기관리를 통한 공중 관계 형성 등을 학습해 본다. 평소의 공중관계 관리가 위기관리는 물론 결국은 명성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에 대해 학습/적용해본다. 2025 2 EM308 시나리오워크숍(Scenario Workshop) 전공선택 영상 시나리오 작성에 필요한 지식 함양을 시작으로 시나리오 작성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영상콘텐츠 제작에 있어 기본적인 골격을 이루는 시나리오의 구조적 특성에 대한 이론적 학습을 토대로 영화와 드라마 제작용 시나리오 작성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2025 2 EM310 영상광고제작실습(TV Commercial Production) 전공선택 영상광고의 매체적 특성을 감안하여 기획부터 제작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학습하고 광고의 효율적인 표현방법 및 전략에 대해 실습한다. 특히 본 강좌에서는 영상 제작에 필요한 연출, 조명, 음향, 분장 등 영상광고 제작에 이르는 각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습득과 실습을 겸한다. 2025 1 EM312 영상작가론(Authors in Visual Communcation) 전공선택 광고, 영화, TV,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 인터랙티브 영상 등 다양한 영상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작가들의 작품을 분석함으로써 작가들이 구현하고 있는 크리에이티브 요소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2025 1 EM314 에디팅실습Ⅰ(Edition Production Ⅰ) 전공선택 실질적인 디지털 영상 제작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개설한 교과목이다. 매킨토시 컴퓨터와 Final Cut Pro와 같은 최신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실제 디지털 영상을 제작하는 실습을 진행한다. 2025 1 EM315 논픽션영상제작실습(Non-Fiction Visual Contents Production) 전공선택 현실을 직접적으로 다루는 논픽션영상에 대한 다양한 지식 습득 및 기획,제작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제작 의도가 있는 작품의 기획, 자료조사, 촬영, 편집, 포스트 프로덕션 등 논픽션 영상제작 전 과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실습을 겸한다. 2025 2 EM319 픽션영상제작실습(Fiction Visual Contents Production) 전공선택 가상의 이야기를 다루는 영화, 드라마, 웹드라마, UCC 등의 픽션영상에 대한 다양한 지식 습득 및 기획, 제작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제작 의도가 있는 작품의 기획, 자료조사, 촬영, 편집, 포스트 프로덕션 등 논픽션 영상제작 전 과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실습을 겸한다. 2025 2 EM320 에디팅실습Ⅱ(Edition Production Ⅱ) 전공선택 기본적인 영상 편집 능력을 기반으로 다양한 고급 편집 기법을 교육하는 교과목이다. 영상문법과 미학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상을 제작하는 실습을 진행한다. 이를 위해 본 강좌는 <에디팅 실습1>을 선수 과목으로 이수함을 원칙으로 한다. 2025 1 EM321 360°VR영상제작Ⅰ(360°Virtual Reality Production I) 전공선택 2025 1 EM322 360°VR영상제작Ⅱ(360°Virtual Reality Production II) 전공선택 2025 2 EM324 디지털광고론(Digital Advertising) 공통선택 정보화 사회에서는 신기술을 토대로 한 각종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및 형태에 엄청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양상의 변화는 광고의 모든 형태나 내용도 변화시키고 있다. 인터넷 광고, 모바일 광고, 디지털 TV광고 등 각종 디지털 미디어 광고의 현상과 의미를 알아보는 것이 이 강좌의 목적이다. 2025 1 EM325 디지털캠페인을위한마켓인사이트(Ways to Use Market Insights for Digital Campaign) 공통선택 광고 및 홍보 전략 수립을 위해 웹, 이메일, 소셜, 모바일 미디어 등을 비롯한 크로스 미디어 또는 멀티채널 미디어 공간에 존재하는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고 리포팅을 작성하는 능력을 키우는 과정이다. 수치 및 텍스트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용자들이 생성한 콘텐츠와 미디어 행동의 특성과 패턴을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훈련을 한다. 특히 이런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캠페인 콘셉트를 개발하고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는 역량을 제고하는데 초점이 있다. 2025 2 EM326 멀티플랫폼스토리텔링전략실습(Multi-Platform Storytelling Strategy) 공통선택 영화, 드라마, 웹툰, 게임, 연극, 뮤지컬 등 다양한 장르 및 미디어를 넘나들며 하나의 이야기 세계와 세계관을 구축해가는 스토리텔링 전략이 보편화되고 있다. 본 강좌는 미디어 콘텐츠 전반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미디어믹스를 통한 스토리텔링 전략 사례 분석을 통해 미디어 환경 변화에 최적화된 콘텐츠 전략 기획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25 1 EM327 뉴미디어디자인의이해(Introduction to New Media Design) 공통선택 뉴미디어의 개념과 특성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미디어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디자인의 기본 요소들을 이해하는 과목이다. 미디어 아트, 비디오 아트, 미디어 퍼포먼스, 인터렉티브 아트, AR/VR/MR/XR/Hologram 등에서 발견되는 뉴미디어 디자인의 기본 원리와 표현방법들을 정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25 2 EM328 미디어엔터테인먼트심리학(Media & Entertainment Psychology) 공통선택 본 강좌는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통해 사람들이 무엇을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디어 이용자들이 영화, 드라마, 뉴스, 다큐멘터리, 토크쇼, 비디오 게임, 미디어 아트, 스포츠 중계 등의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발견되는 인간의 심리를 여러 이론적 개념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2025 2 EM405 디지털미디어프로젝트(Digital Media Project) 전공선택 급변하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 발맞춰 전통적인 미디어에 국한된 기존 학습에서 벗어나 다양한 디지털미디어 학습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최근 각광받고 있는 디지털미디어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 및 제작, 편집하는 전반에 대해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2025 1 EM409 디지털게임과문화(Digital Game & Cultur) 공통선택 디지털 게임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바탕으로 디지털 게임과 게임문화가 가진 기본적인 속성과 변화 양상에 관한 체계적인 지식 습득을 목표로 한다. 디지털 게임의 역사, 장르와 플랫폼, 기술, 산업, PC방 문화, e스포츠, 팬덤, 몰입과 과몰입, 게임화(gamification) 등 게임과 게임문화의 여러 요소들이 우리의 생활과 어떻게 관계 맺는지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이해한다. 2025 1 EM410 데이터분석과활용(Data Analysis & Application) 공통선택 데이터 마이닝, 딥 러닝 테크놀로지에 관한 기본 이해를 바탕으로 데이터에서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가치 있는 정보를 발견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분석 데이터 활용법, 인사이트 투어링, 머신 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한 예측 모델 구축 방법에 관한 실질적인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25 1 EM412 캡스톤디자인I(Capstone Design I) 전공선택 미디어영상광고홍보 전공자로서 전공교과목에서 배운 내용을 기업 및 공공기관이 필요로 하는 과제를 학생 스스로 기획하여 종합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 특히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기업, 지자체, 공공기관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해결하고자 한다. 2025 2 EM413 캡스톤디자인II(Capstone Design II) 전공선택 미디어영상광고홍보 전공자로서 전공교과목에서 배운 내용을 기업 및 공공기관이 필요로 하는 과제를 학생 스스로 기획하여 종합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 특히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기업, 지자체, 공공기관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해결하고자 한다. 2025 1 EM414 미디어엔터테인먼트산업론(Media & Entertainment Industry) 공통선택 방송, 영화, 광고, 게임, 웹툰, OTT, SNS 등의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지식 습득을 목표로 한다. 각각의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운영의 제도적 특성 및 산업 현황 전반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해본다. 2025 1 EM415 뉴미디어디자인실습(New Media Design Production) 전공선택 뉴미디어 디자인의 표현기법과 테크놀로지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직접 뉴미디어 디자인이 적용된 콘텐츠를 제작 실습해보는 강좌이다. 프로젝션 맵핑 디자인, 디지털 이미지 시각화, AR/VR/MR/XR/Hologram 등을 활용한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뉴미디어디자인의 이해를 선수과목으로 이수해야 한다. 2025 2 EM416 소셜미디어제작실습(Social Media Contents Production) 전공선택 참여, 공유, 개방의 소셜미디어 환경에 최적화된 콘텐츠 제작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소셜미디어 환경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팟캐스트, 라이브 방송 중계 등의 소셜미디어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고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방송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2025 1 EM419 졸업논문(Thesis) 전공필수 2025 2 EM419 졸업논문(Thesis) 전공필수 담당부서 :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 전화번호 : 031-379-05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