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창작학인문융합대학 College of Humanities
- 전화번호 : 031-379-0460
- 행정실 : 8105호
전공 소개
본 전공은 실제적인 창작 능력의 배양을 목표로 하며, 시 소설 드라마뿐만 아니라 방송극과 시나리오, 아동문학에 이르기까지 여러 장르의 창작 실습에 많은 수업을 할애합니다. 한 편의 작품이 잉태되어 완전한 형태를 갖출 때까지 각 단계에서 발표와 토론, 강평이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실습강좌가 진행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은 세심한 안내와 지도를 바탕으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전공 특성화
문예창작전공은 문학 예술에 대한 진지한 열정을 바탕으로 인간과 세계에 대한 집요한 탐구정신과 견실한 책임의식을 함양, 폭넓은 인문학적 교양을 체득하고 독창적인 예술적 감수성을 계발함으로서, 창조적 예지와 비판적 지식과 인간에 대한 애정을 갖춘 전인적인 문학 예술인을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둡니다. 이를 바탕으로 폭넓은 문학 및 인문학적 독서, 그리고 특별히 실질적이고 깊이 있는 글쓰기 훈련을 집중적, 체계적으로 전개해 나갈 것입니다.
교육목표
문예창작학전공은, 문학예술에 대한 진지한 열정을 바탕으로 인간과 세계에 집요한 탐구정신과 견실한 책임의식을 함양하며, 폭넓은 인문학적 교양을 체득하고 독창적인 예술적 감수성을 계발함으로써, 창조적 예지와 비판적 지성과 인간에 대한 애정을 갖춘 전인적인 문학 예술인을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둔다.
전공의 인재상
한국 문학 현장에서 활동하는 시인, 소설가, 평론가, 아동문학가 등을 양성하며 아울러 출판 편집 기획 등 출판 잡지사가 요구하는 편집자를 양성한다. 나아가 뉴미디어 생산 환경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도록 한다.
진출분야
소설가, 시인, 드라마작가, 동화작가, 스토리텔링작가, 방송작가, 구성작가, 다큐멘터리작가, 출판사 편집전문가, 북 디자인 전문가, 신문기자, 잡지사기자, 글쓰기교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