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raduate School
- Tel : 031-379-0132~0133,0137
- Homepage : https://www.hs.ac.kr/sites/gradu1/
- 경기도 오산시 한신대길 137 필헌관
일반대학원 소개
우리 대학원은 한신공동체 안에서 대학 학부와 건학이념을 공유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교육목표로서 “나눔과 실천의 지식전문가 양성”을 추구하고 있음.
나아가 창의적 연구자, 실천적 활동가, 사회 정의적 지도자로서 가치와 역량을 갖춘 통합적 지식전문가의 양성을 추구한다.
캠퍼스 | 계열 | 학과(전공) | 설치 학위과정과 학위명 | 영문학위명 | ||
---|---|---|---|---|---|---|
석사과정 | 박사과정 | 석·박사통합과정 | ||||
경기 | 인문사회 | 한국사학과 | 문학석사 | 문학박사 | Master of Arts Doctor of Philosophy |
|
한국어교육학과 | 문학석사 | Master of Arts | ||||
재활학과 | 문학석사 | 문학박사 | Master of Arts Doctor of Philosophy |
|||
종교문화학과 | 문학석사 | Master of Arts | ||||
심리학과 | 심리학석사 | 심리학박사 철학박사 |
심리학박사 철학박사 |
Master of Psychology | ||
유럽문화영상학과 | 문학석사 | Master of Arts | ||||
공학 | 컴퓨터공학과 | 공학석사 | Master of Engineering | |||
정보통신학과 | 공학석사 | 공학박사 | 공학석사 공학박사 |
Master of Engineering Ph. D. in Engineering |
||
예체능 | 특수체육학과 | 체육학석사 | 체육학박사 | Master of Sport Science Ph. D. in Sport Science |
||
학과간 협동과정 |
국가와공공정책 | 정책학석사 | 정책학박사 | 정책학석사 정책학박사 |
Master of Public Policy Doctor of Public Policy |
|
기록관리학 | 기록관리학석사 | M.A. in Archival Science | ||||
디지털문화콘텐츠 | 문학석사 | Master of Arts | ||||
사회적경영 | 경영학석사 | Master of Art in Managemnet of Social Economy | ||||
빅데이터융합 | 이학석사 | Master of Big Data | ||||
IT영상데이터융합 | 공학석사 | 공학박사 | 공학석사 공학박사 |
Master of Engineering Ph. D. of Engineering |
||
e스포츠융합 | 공학석사 | Master of Science | ||||
서울 | 인문사회 | 신학과 | 신학석사 | 신학박사 | 신학석사 신학박사 |
Master of Theology Doctor of Philosophy |
문학석사 | Master of Arts | |||||
학과간 협동과정 |
목회신학전공 | 목회신학석사 | 목회신학박사 | 목회신학석사 목회신학박사 |
Th. M. in Ministry Th. D. in Ministry |
|
사회혁신전공 | 문학석사 | 문학박사 | 문학석사 문학박사 |
Master of Arts Doctor of Philosophy |
인문사회
한국사학과
한신대학교 한국사학과는 한국사와 고고학으로 구분되며 각 시대별, 주제별로 세분되어 있다. 연구과정은 박사과정·석사과정으로 나뉘어 있으며, 각자의 연구 관심분야에 대한 활발한 연구와 학습을 진행하고 있다. 연구자들은 역사 관련분야의 연구기관이나 박물관, 연구소, 발굴전담기관 등에서 활동할 전문인력으로 양성되어 우리나라의 역사·문화 분야 연구와 교육의 활성화와 발전을 위해 기여하게 될 것이다.
한국어교육학과
한국 사회가 여러 민족들이 함께 모여 사는 다민족 사회(이른바 다문화 사회)가 되어 가는 경향이 심화되면서 한국 사회 구성원들의 표준 언어로서의 한국어 사용이 원활하지 않은 사람들이 늘어났다. 또한 국제 사회 속에서 한국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외국에서도 한국 사회를 이해하는 데 가장 중심적 관건이 되는 한국어에 대한 관심도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다. 이런 배경 하에서 한국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쳐야 하는 사회적 수요가 증대하고 있으며 이를 담당할 전문 인력의 양성 또한 매우 필요하게 되었다.
우리 학과는 이러한 인식에서 출발한다.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교사를 양성함과 아울러 이를 위한 학문적 토대를 탐구하고 교육현장을 관리하는 전문가를 배양하게 될 우리 학과는 한국어 및 한국문화에 대한 지식, 한국어 교육 기능에 관한 이론적·실천적 능력을 갖춘 한국어 교사 및 한국어교육 전문가를 양성하여 한국어 및 한국문화의 진흥 및 창달에 이바지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삼는다.
재활학과
한신대학교 대학원 재활학과는 장애인 재활 및 발달심리상담 분야 학문 발전과 현장의 실용적인 지식과 훈련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1999년도에 설치되었다. 최근 우리 사회에서 급증하고 있는 장애인 재활과 발달심리상담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전문가들의 교육과 실천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전문가를 양성한다. 아울러 장애인 휴먼서비스 영역의 정책과 제도에 대한 전문화된 연구 수행을 통해 전생애적 주기에 따른 장애인과 그 가족들의 삶을 지원하는 사회정의 실천가로서의 지도자를 양성한다.
종교문화학과
종교는 문화의 핵심을 이루고 있으며, 삶의 방식과 가치관을 형성하는 토대가 되고 있다. 종교문화학은 인간을 새롭고 전체적인 안목에서 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뿐만 아니라, 문화의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고 향유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종교문화학은 객관적이고 공평한 입장에서 다양한 종교들과 종교적 현상이 어우러진 종교문화의 복잡성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종교의 유무와 종류 등 다양한 배경을 지닌 이들에게 열려 있으며, 역사적 방법, 비교분석의 방법, 현상학적 방법, 사회학적 방법, 인류학적 방법, 철학적 방법, 심리학적 방법 등 다양한 접근 방법들의 종합적 적용을 도모하는 학문이다. 종교문화학은 또한 다양한 종교적 현상과 문제를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움으로써, 보다 바람직한 인간의 삶과 문화를 창출하는 데 기여하는 학문이다.
심리학과
한신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는 인간의 심리적 고통 및 심리적 건강에 관한 연구, 교육, 자문, 예방, 재활에 관여하여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학문적 연구를 수행하고 효율적인 정책 수립과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유럽문화영상학과
유럽문화영상학과는 세계문화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유럽문화 및 영상 콘텐츠에 대한 학문적 연구를 통해 글로벌 인문학적 소양을 익히고 국제시대에 맞는 미래지향적 역량을 지닌 인재를 양성합니다. 또한 유럽문화영상학과는 글로벌 시대의 문화ㆍ예술의 이해 및 연구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신학과(서울)
신학과는 성서적인 계시의 진리를 철저히 탐구하고, 개혁신학의 원리와 자유정신을 추구하며, 하나님의 선교의 장인 역사 안에서 정의롭고 평화로운 새로운 세계의 건설을 위하여 주체적으로 실천하는 교역자와 교육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공학
컴퓨터공학과
컴퓨터공학과 대학원은 데이터 처리, 머신러닝,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등 전반적인 컴퓨터분야의 심화된 전문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통하여, 급변하는 정보화 사회에서 능동적이고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또한 4차 산업 시대를 맞이하여 국가적 사회적으로 기존의 패러다임을 넘어서는 새로운 기술 혁신을 끊임없이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전문연구가 가능한 의식 있는 과학기술자로서의 기본 능력과 소양을 갖추도록 하는데 교육의 초점을 둔다.
정보통신학과
한신대학교 대학원 정보통신학과는 정보기술과 관련된 산업체, 연구소 대학 및 정부기관에서 지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컴퓨터 정보관련 전문 지식과 최신 기술을 습득하고, 정보의 다양화 및 거대화에 따른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획득과 분석 및 관리를 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예체능
특수체육학과
특수체육학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한계를 지닌 장애인, 노인, 유아 및 사회적응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대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들 대상자들의 생활에 필요한 체력향상과 더불어 자기표현 및 신체활동 욕구를 충족시켜 사회적, 정서적 안정을 가져오고 신체적 운동기능을 재활 또는 촉진시킴으로써 독립된 인간으로서의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데 그 의의가 있다. 특히 본 학과는 장애인체육(Special Physical Education)만이 아닌 적응체육(Adapted P. E)을 하는 학과로서 참여 대상자를 넓힘과 동시에 전통적인 체육프로그램에 참여 할 수 있도록 규칙과 방법을 변형하여 실행하는 체육을 실행한다. 이에 운동기능의 향상뿐만이 아니라 재활의 가능성, 참여 기회의 제공, 그리고 비장애인과의 유대강화를 도모하는 체육을 실행하고자 한다.
학과간 협동과정
국가와 공공정책
국제사회와 한국사회의 현실에 대한 분석과 비판을 통해 국제평화와 한국사회 발전의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며, 자유로운 토론과 활발한 연구발표를 통해 국제화 시대에 걸 맞는 국제학, 사회과학 분야의 이론을 개발하는 학문을 추구하는 학과입니다.
기록관리학
기록관리학 전공은 각급 공공기관과 기업, 단체 등에서 생산하는 기록을 과학적으로 관리하는 기록연구사와 기록학을 연구할 전문연구자를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둔다. 기록관리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연구, 학습하여 각급 기관에서 기록관리 실무를 담당할 수 있는 능력과 독자적으로 연구를 추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교과 과정을 구성한다.
디지털문화콘텐츠
한신대학교 대학원 디지털문화콘텐츠전공은 인문학적 안목과 디지털문명에 대한 전문적 식견을 갖춘 ‘디지털문화콘텐츠 분야 핵심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교육 방향을 설정하였다. 첫째, 인문학적 지식과 안목을 바탕으로 하여 문화콘텐츠 이론/담론을 선도하는 전문 연구자를 육성한다. 둘째, 기획 및 제작 역량을 강화하여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실천형 인재를 양성한다. 셋째, 국내외 문화산업의 현황 및 정책에 정통한 지역 및 분야 전문가를 육성한다. 넷째, 국제화 교육 및 현장 조사연구를 통해 현장형 인재를 양성하는 한편, 이를 토대로 문화예술 및 문화콘텐츠 분야에서의 교육 역량을 강화한다.
사회적경영
호혜와 연대를 기본 원리로 하는 사회적경제 부문은 최근 대안경제 담론으로 급격히 부상하고 있고, 우리나라에도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비영리조직 등의 성장률이 높아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경제 조직들은 이 부문의 리더, 이론가, 경영전문가들의 조직·경영 전략적 실천 노력과 결합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한신대학교 사회적경영 석사학위과정은 협동조합과 사회적기업에 관하여 전략적이고 종합적으로 사고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지닌 실천가와 경영전문가를 배출하여 사회적경제 섹터의 질적인 발전과 연대 수준의 향상에 기여함을 목표로 한다.
본 석사학위과정에서는 사회적경제의 이론과 실제, 협동조합기업론, 협동조합조직설계론, 사회적기업경영론을 필수과목으로 제공하고, 한국경제론, 마켓팅관리론, 조직행동과 리더십론, 사회적경제생태계론, 사회적경제를 위한 회계원리, 사회적경제사례연구, 해외사회적경제탐방 등 다양한 선택과목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이론과 현장의 결합을 통한 창조적 응용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빅데이터융합
4차산업시대를 맞이하여 기업환경의 많은 영역에서 기존의 패러다임을 넘어서는 새로운 혁신을 끊임없이 요구하고 있다. 이에 기업들은 빅데이터를 중심으로 새로운 가치의 발견 및 창출을 통해 새로운 혁신을 견인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고급전문인력에 대한 요구가 높은 상황이다. 빅데이터융합학과에서는 빅데이터의 융합과 분석 및 처리와 관련한 IT관련 역량을 바탕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하고, 전략적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통섭(統攝 , Consilience)형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본 학과에서는 빅데이터의 수집, 분석, 처리, 그리고 응용의 일련의 단계에 대해 데이터마이닝, 딥러닝·인공지능, 고성능컴퓨팅 등 통계 및 컴퓨터공학 기반의 빅데이터 교과목과 경영혁신전략, 비즈니스빅데이터분석, 디지털경영의사결정 등 IT경영학 기반의 교과목을 다학제적(Multi-disciplinary) 융합 교과목을 제공하여 4차산업혁명을 주도할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IT영상데이터융합
* 전공명: IT영상데이터융합(Convergence of IT lmage Data Analytics) 전공
* 학위과정: (학과간 협동과정)석사과정, 박사괴정, 석‧박사통합과정
* 주관/참가학과: (주관)IT콘텐츠학과, (참가)한중문화콘텐츠학과, 정보통신학부, 컴퓨터공학부
그외 디지털문화콘텐츠학과, 중문학과, 문화영상학과 등과 긴밀한 협조 속에 운영하도록 노력
* 수여학위: 공학석사(Master of Engineering), 공학박사(Ph. D. of Engineering ).
e스포츠융합
21세기 디지털 사회는 스포츠와 미디어가 정보통신기술(ICT)과 융합해 e스포츠의 무한한 성 장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디지털 장비를 이용한 다양한 놀이가 스포츠엔터테인먼트 산업으 로 성장하면서 e스포츠는 국내외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대표 융복합 학문 분야로 성장중이다. 이 에 e스포츠 융합 전공 대학원은 게임과 스포츠, 뉴미디어와 ICT를 둘러싼 관련 학문을 기초로 창의 적이고 혁신적인 학문을 탐구할 수 있고, 미래지향적인 스마트 융합 전공과목을 선택해 심화 학습 할 수 있다.
목회신학(서울)
목회신학전공 과정은 학과간 협동과정으로써 건강한 교회성장을 지향하며 현장에서 목회를 하고 있는 교역자들에게 새로운 교역형성의 신학적 토대와 실천적 방안을 제공한다. 또한 교수와 학생의 공동연구주제 개발, 자유로운 토론과 연구를 통하여 새로운 목회 패러다임을 형성하고 있다.
사회혁신(서울)
사회학은 사회과학 중 그 범위가 가장 넓으면서도 구체적 현실과 밀접한 학문입니다. 그래서 사회학을 가리켜 경계의학 문, 종합학문이라고 합니다. 전체 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제각기 분화된 영역을 포괄하면서 전체 사회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전망을 제공하게 됩니다. 이러한 사회학의 학문적 요구가 한신대에서는 보다 진보적이며 근본적인 면모를 보입니다. 인간사회에서 발생하는 개인적, 사회적 고통을 줄이고 종국에는 사라지게 하기 위해 고통의 양태, 그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합니다. 그리고 그 고통으로부터 생겨나는 현세적인 소망, 즉 강제 없고 착취 없는 사회적 유토피아의 설계와 실현을 지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