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hsSub,fnctNo=180 2024 2023 2022 교과목 보기 교과목 리스트 년도 학기 학수번호 교과목명(영문) 이수구분 교과목 개요 2024 1 9CA001 아동발달(Child Development) 전선 아동기의 사회, 정서, 인지, 신체 발달에 대한 발달심리학적 이론을 기초로 아동행동에 대한 연구와 앞으로의 아동 사회, 정서발달의 연구방향을 모색한다. 2024 2 9CA001 아동발달(Child Development) 전선 아동기의 사회, 정서, 인지, 신체 발달에 대한 발달심리학적 이론을 기초로 아동행동에 대한 연구와 앞으로의 아동 사회, 정서발달의 연구방향을 모색한다. 2024 1 9CA002 아동상담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Children) 전선 일반적 또는 특수한 요구를 지닌 아동의 상담에 대한 이론을 연구한다. 사례를 통한 아동 상담의 예를 검토하면 유아교육 운영자, 교사로서 아동 상담의 역할을 알아본다. 2024 2 9CA002 아동상담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Children) 전선 일반적 또는 특수한 요구를 지닌 아동의 상담에 대한 이론을 연구한다. 사례를 통한 아동 상담의 예를 검토하면 유아교육 운영자, 교사로서 아동 상담의 역할을 알아본다. 2024 1 9CA003 장애아동의 이해(Understanding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전필 장애아동의 개념과 발달과 장애의 진단적 특징을 이해하고 그들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방법을 모색해본다. 2024 2 9CA003 장애아동의 이해(Understanding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전필 장애아동의 개념과 발달과 장애의 진단적 특징을 이해하고 그들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방법을 모색해본다. 2024 1 9CA004 아동 사회,정서 발달 세미나(Child Social & Emotion Development seminar) 전선 아동의 사회, 정서 발달 및 교육에 대한 주요 관점과 연구를 고찰하고 교육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교수원리와 전략을 탐구한다. 2024 2 9CA004 아동 사회,정서 발달 세미나(Child Social & Emotion Development seminar) 전선 아동의 사회, 정서 발달 및 교육에 대한 주요 관점과 연구를 고찰하고 교육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교수원리와 전략을 탐구한다. 2024 1 9CA005 아동 창의성 교육 및 문제해결과정 연구(Creative Education & Problem Solving study) 전선 아동이 다양한 환경에서 자신이 창의적인 방법으로 해결능력을 향상시키며 역할연습을 통해 실제에 개입하는 문제해결과정을 습득한다. 2024 2 9CA005 아동 창의성 교육 및 문제해결과정 연구(Creative Education & Problem Solving study) 전선 아동이 다양한 환경에서 자신이 창의적인 방법으로 해결능력을 향상시키며 역할연습을 통해 실제에 개입하는 문제해결과정을 습득한다. 2024 1 9CA007 부모교육 및 상담(Parent Education and Counseling) 전필 부모와 자녀간의 상호작용 및 상담에 관한 제 이론과 다양한 부모교육프로그램 모델을 다각적으로 분석,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부모 교육과 상담할 수 있든 역량을 키운다 2024 2 9CA007 부모교육 및 상담(Parent Education and Counseling) 전필 부모와 자녀간의 상호작용 및 상담에 관한 제 이론과 다양한 부모교육프로그램 모델을 다각적으로 분석,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부모 교육과 상담할 수 있든 역량을 키운다 2024 1 9CA010 아동 문제행동 연구(Children's Problem Behavior Study) 전선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의학적으로 문제가 있는 아동 또는 평균연령의 발달과 다른 특이한 행동을 하는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해 알아보고 사례를 통해 지도하고 상담자의 역할을 파악한다. 2024 2 9CA010 아동 문제행동 연구(Children's Problem Behavior Study) 전선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의학적으로 문제가 있는 아동 또는 평균연령의 발달과 다른 특이한 행동을 하는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해 알아보고 사례를 통해 지도하고 상담자의 역할을 파악한다. 2024 1 9CA011 아동권리와 복지 세미나(Children’s Rights and Welfare seminar) 전선 아동의 인권과 아동복지의 장애적요인(빈곤, 질병, 재해, 심신장애, 결손가정, 주거환경, 노동착취 등) 이 어떻게 아동문제를 유발시키며, 그리고 아동문제에 대한 대책으로서 아동인권향상 프로그램과 서비스의 현황, 그리고 그 기본적 제요소의 원칙을 종합적으로 분류, 고찰한다. 2024 2 9CA011 아동권리와 복지 세미나(Children’s Rights and Welfare seminar) 전선 아동의 인권과 아동복지의 장애적요인(빈곤, 질병, 재해, 심신장애, 결손가정, 주거환경, 노동착취 등) 이 어떻게 아동문제를 유발시키며, 그리고 아동문제에 대한 대책으로서 아동인권향상 프로그램과 서비스의 현황, 그리고 그 기본적 제요소의 원칙을 종합적으로 분류, 고찰한다. 2024 1 9CA012 아동현장연구방법론(Research and Practicum in Child education) 전선 아동 관련의 최신 발달이론과 학술-교수 이론과 여러 가지 다른 연구 방법들을 살펴보고, 유아 대상의 연구 설계와 수행에 친숙해지도록 한다. 자신의 관심 영역에서 연구들을 종합 고찰하여, 주요 문제에 대한 현장연구를 수행해 본다. 2024 2 9CA012 아동현장연구방법론(Research and Practicum in Child education) 전선 아동 관련의 최신 발달이론과 학술-교수 이론과 여러 가지 다른 연구 방법들을 살펴보고, 유아 대상의 연구 설계와 수행에 친숙해지도록 한다. 자신의 관심 영역에서 연구들을 종합 고찰하여, 주요 문제에 대한 현장연구를 수행해 본다. 2024 1 9CA013 아동발달정신병리학(Child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전선 아동기에 나타날 수 있는 정신 병리의 원인, 증상, 진단치료법을 이론과 사례중심으로 다루어 연구하며 다양한 아동문제를 심도 깊게 다룰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2024 2 9CA013 아동발달정신병리학(Child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전선 아동기에 나타날 수 있는 정신 병리의 원인, 증상, 진단치료법을 이론과 사례중심으로 다루어 연구하며 다양한 아동문제를 심도 깊게 다룰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2024 1 9CA014 놀이치료 실습 및 수퍼비젼(Play Therapy Practice & Supervision) 전선 습득된 놀이치료 이론을 기초로 임상장면에서 실제 사례들을 경험하도록 하여 기본원리와 기술들을 적용해 볼 수 있으며 이러한 개별 놀이치료 사례의 지도과정을 발표하고 토론하며 슈퍼비전을 받으면서 전문성을 양성한다. 2024 2 9CA014 놀이치료 실습 및 수퍼비젼(Play Therapy Practice & Supervision) 전선 습득된 놀이치료 이론을 기초로 임상장면에서 실제 사례들을 경험하도록 하여 기본원리와 기술들을 적용해 볼 수 있으며 이러한 개별 놀이치료 사례의 지도과정을 발표하고 토론하며 슈퍼비전을 받으면서 전문성을 양성한다. 2024 1 9CA015 발달진단과 심리평가(Developmental Diagnosis and Psychological Assessment) 전선 영유아 아동기 발달 및 심리적 문제에 대한 문제 원인 확인과 발달기능평가 및 장애진단에 필요한 심리평가법과 심리평가도구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2024 2 9CA015 발달진단과 심리평가(Developmental Diagnosis and Psychological Assessment) 전선 영유아 아동기 발달 및 심리적 문제에 대한 문제 원인 확인과 발달기능평가 및 장애진단에 필요한 심리평가법과 심리평가도구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2024 1 9CA016 미술치료학 개론(Introduction Art Therapy) 전선 미술심리재활에 적용하기 위한 미술치료의 기원, 근본개념, 이론적 배경, 치료배경, 미술작품에 대한 이해, 미술재료에 대한 이해 그리고 다양한 치료환경 등등 미술치료전반에 대해 학습한다 2024 2 9CA016 미술치료학 개론(Introduction Art Therapy) 전선 미술심리재활에 적용하기 위한 미술치료의 기원, 근본개념, 이론적 배경, 치료배경, 미술작품에 대한 이해, 미술재료에 대한 이해 그리고 다양한 치료환경 등등 미술치료전반에 대해 학습한다 2024 1 9CA017 장애아동 미술재활(Art Rehabilitation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전선 다양한 장애종류와 장애 아동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미술과 미술매체를 활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미술치료 임상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것에 대해 학습한다. 2024 2 9CA017 장애아동 미술재활(Art Rehabilitation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전선 다양한 장애종류와 장애 아동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미술과 미술매체를 활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미술치료 임상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것에 대해 학습한다. 2024 1 9CA018 미술재활현장 실습(Art Rehabilitation Field Practice) 전선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술치료 임상현장에서 실습하고 실습한 내용을 학생들과 함께 공유하고 토론하며 이후 미술치료 접근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2024 2 9CA018 미술재활현장 실습(Art Rehabilitation Field Practice) 전선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술치료 임상현장에서 실습하고 실습한 내용을 학생들과 함께 공유하고 토론하며 이후 미술치료 접근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2024 1 9CA019 집단미술치료(Group Art Therapy) 전선 미술을 통하여 개인들의 욕구뿐만 아니라 가족, 친구, 동료 등의 집단구성원들의 욕구를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는 과정으로 사회화 과정을 배우고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학습한다. 2024 2 9CA019 집단미술치료(Group Art Therapy) 전선 미술을 통하여 개인들의 욕구뿐만 아니라 가족, 친구, 동료 등의 집단구성원들의 욕구를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는 과정으로 사회화 과정을 배우고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학습한다. 2024 1 9CA020 미술치료사례연구(Case Study of Art Therapy) 전선 미술치료 현장에서 경험한 아동이나 가족들에게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병리적인 문제를 이해하기위하여 실습을 통해 경험한 내용을 개념화하여 동료학생들과 그 내용을 함께 나누면서 실제 사례에 대한 학습을 한다. 2024 2 9CA020 미술치료사례연구(Case Study of Art Therapy) 전선 미술치료 현장에서 경험한 아동이나 가족들에게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병리적인 문제를 이해하기위하여 실습을 통해 경험한 내용을 개념화하여 동료학생들과 그 내용을 함께 나누면서 실제 사례에 대한 학습을 한다. 2024 1 9CA022 놀이치료 관찰 및 실습(Play Therapy Observation & Practice) 전선 아동의 현재 문제를 보다 정확히 파악하고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놀이치료과정을 관찰하고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놀이치료과정에서 치료자의 반응과 놀이치료 주제를 분석해본다. 2024 2 9CA022 놀이치료 관찰 및 실습(Play Therapy Observation & Practice) 전선 아동의 현재 문제를 보다 정확히 파악하고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놀이치료과정을 관찰하고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놀이치료과정에서 치료자의 반응과 놀이치료 주제를 분석해본다. 2024 1 9CA023 유아동미술치료(Art Therapy for children) 전선 미술치료를 통하여 유아동의 심리적 우울, 불안을 해소하고 사회, 정서적 발달을 함양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는 학습을 한다. 2024 2 9CA023 유아동미술치료(Art Therapy for children) 전선 미술치료를 통하여 유아동의 심리적 우울, 불안을 해소하고 사회, 정서적 발달을 함양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는 학습을 한다. 2024 1 9CA024 부모-자녀 놀이치료 (Parent-Child Play Therapy) 전선 부모-자녀가 함께 놀이를 하고 이를 통해 치료를 받음으로써 부모-자녀관계를 회복하고 부모에게는 양육의 자신감과 자녀에게는 사회적 적응에 도움을 주는 학습을 한다. 2024 2 9CA024 부모-자녀 놀이치료 (Parent-Child Play Therapy) 전선 부모-자녀가 함께 놀이를 하고 이를 통해 치료를 받음으로써 부모-자녀관계를 회복하고 부모에게는 양육의 자신감과 자녀에게는 사회적 적응에 도움을 주는 학습을 한다. 2024 1 9CA025 아동 주도 놀이중심 및 상호작용 세미나(Children’s leading play & Interaction seminar) 전선 인간의 놀이를 설명하는 고전과 현대 이론을 비교하고, 아동 주도 놀이발달 및 놀이유형, 놀이 환경,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 교사 및 기관의 역할, 놀이 관련 변인 탐색, 국내외 놀이정책 등에 대해 심도 있게 알아 보고 상호작용방법에 대한 실천적 지식을 기른다. 2024 2 9CA025 아동 주도 놀이중심 및 상호작용 세미나(Children’s leading play & Interaction seminar) 전선 인간의 놀이를 설명하는 고전과 현대 이론을 비교하고, 아동 주도 놀이발달 및 놀이유형, 놀이 환경,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 교사 및 기관의 역할, 놀이 관련 변인 탐색, 국내외 놀이정책 등에 대해 심도 있게 알아 보고 상호작용방법에 대한 실천적 지식을 기른다. 2024 1 9CA026 매체연구 및 실습 (Media research and practice) 전선 미술치료를 위한 다양한 매체를 연구하고 이를 통해 아동의 심리적 불안정 원인에 따른 적절한 매체 이용과 실습을 통한 효과를 학습할 수 있다. 2024 2 9CA026 매체연구 및 실습 (Media research and practice) 전선 미술치료를 위한 다양한 매체를 연구하고 이를 통해 아동의 심리적 불안정 원인에 따른 적절한 매체 이용과 실습을 통한 효과를 학습할 수 있다. 2024 1 9CA027 미술치료 연구방법(Art Theraphy research methods) 전선 습득된 미술치료를 임상학적으로 경험을 통해 기본원리와 기술을 습득하고 그에 따른 연구방법을 학습하고 적용해본다. 2024 2 9CA027 미술치료 연구방법(Art Theraphy research methods) 전선 습득된 미술치료를 임상학적으로 경험을 통해 기본원리와 기술을 습득하고 그에 따른 연구방법을 학습하고 적용해본다. 2024 1 9CA028 발달기반 놀이치료(Developmental Based Play Therapy) 전선 놀이치료 현장에서 만나는 발달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능력과 놀이수준을 관찰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이를 바탕으로 발달장애아동의 상호작용 능력을 키우고, 아동이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놀이와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돕고, 인지적 발달을 돕는 다양한 발달기반놀이치료에 대해 학습한다. 2024 2 9CA028 발달기반 놀이치료(Developmental Based Play Therapy) 전선 놀이치료 현장에서 만나는 발달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능력과 놀이수준을 관찰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이를 바탕으로 발달장애아동의 상호작용 능력을 키우고, 아동이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놀이와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돕고, 인지적 발달을 돕는 다양한 발달기반놀이치료에 대해 학습한다. 2024 1 PCA009 아동교육의 심리․사회․철학적 기초(Psychological Social and Philosophical approach in Child) 전선 영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기초학문인 심리학, 사회학, 철학의 기본 이론을 탐색하고, 이에 기초하여 교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의 원리를 파악한다. 2024 2 PCA009 아동교육의 심리․사회․철학적 기초(Psychological Social and Philosophical approach in Child) 전선 영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기초학문인 심리학, 사회학, 철학의 기본 이론을 탐색하고, 이에 기초하여 교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의 원리를 파악한다. 2024 1 PCA021 놀이치료(Play Therapy) 전선 놀이를 통해 의학적 문제 또는 심리 정서적 문제자 있는 아동들에게 놀이 치료를 적용하기 위한 이론 및 실제 치료 모델을 연구한다. 2024 2 PCA021 놀이치료(Play Therapy) 전선 놀이를 통해 의학적 문제 또는 심리 정서적 문제자 있는 아동들에게 놀이 치료를 적용하기 위한 이론 및 실제 치료 모델을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