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hsSub,fnctNo=174 2023 2022 2021 2020 교과목 보기 교과목 리스트 년도 학기 학수번호 교과목명(영문) 이수구분 교과목 개요 2023 1 711002 교육관련법해석(Interpretation of Education Acts) 전공 현대 사회의 교육은 단순히 학교교육 관련 법규에 대한 이해만으로는 충족되지 않는다. 지방자치단체 관련법을 비롯하여 청소년 관계법 그리고 아동관련법 등 교육과 관련된 포괄적인 관련법규를 국내법 뿐 아니라 국제법까지 이해하여 학교를 안정적으로 보호하고 발전시킬 수 있게 한다. 2023 2 711002 교육관련법해석(Interpretation of Education Acts) 전공 현대 사회의 교육은 단순히 학교교육 관련 법규에 대한 이해만으로는 충족되지 않는다. 지방자치단체 관련법을 비롯하여 청소년 관계법 그리고 아동관련법 등 교육과 관련된 포괄적인 관련법규를 국내법 뿐 아니라 국제법까지 이해하여 학교를 안정적으로 보호하고 발전시킬 수 있게 한다. 2023 1 711009 교원인사행정(Personnel Administration in Teachers) 전공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을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의 질은 우수한 교사를 확보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키고, 사기를 높여 줌으로서 향상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우수한 교사를 확보하고 능력을 개발시키고 사기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이론적인 측면과 실제적인 면에서 다룬다. 2023 2 711009 교원인사행정(Personnel Administration in Teachers) 전공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을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의 질은 우수한 교사를 확보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키고, 사기를 높여 줌으로서 향상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우수한 교사를 확보하고 능력을 개발시키고 사기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이론적인 측면과 실제적인 면에서 다룬다. 2023 1 711011 리더쉽과민주적학교운영(Leadership and Democracy in School Management) 전공 학교는 다양한 이해집단이 충돌할 수밖에 없는 자연적인 공간이다. 이러한 자연적인 이해갈등을 비폭력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민주적 학교 운영에 필요한 리더십을 연구함으로써 학교를 민주화하는데 기여하도록 한다. 2023 2 711011 리더쉽과민주적학교운영(Leadership and Democracy in School Management) 전공 학교는 다양한 이해집단이 충돌할 수밖에 없는 자연적인 공간이다. 이러한 자연적인 이해갈등을 비폭력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민주적 학교 운영에 필요한 리더십을 연구함으로써 학교를 민주화하는데 기여하도록 한다. 2023 1 711014 교육운동론(NGOs in Education) 전공 오늘날 교육은 학교 혼자 힘으로는 할 수 없고 학부모의 참여를 비롯한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관여를 필요로 한다. 이에 학교교육의 교육적 책무성을 증진하고 이의 결과를 감시하여 보다 민주적이고 자발적인 교육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독려하는 교육운동이 학교 안팎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시민사회적 성숙성이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발휘되어야 하는지를 고찰하여 민주적인 새로운 교육공동체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2023 2 711014 교육운동론(NGOs in Education) 전공 오늘날 교육은 학교 혼자 힘으로는 할 수 없고 학부모의 참여를 비롯한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관여를 필요로 한다. 이에 학교교육의 교육적 책무성을 증진하고 이의 결과를 감시하여 보다 민주적이고 자발적인 교육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독려하는 교육운동이 학교 안팎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시민사회적 성숙성이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발휘되어야 하는지를 고찰하여 민주적인 새로운 교육공동체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2023 1 711016 지식정보화시대의교육(Education in the Era of Intellectual Informationalization) 전공 지식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육은 이전의 지식 축적적 산업 사회적 교육과는 그 양상이 매우 다르다. 따라서 지식을 생산하고 이를 콘텐츠화 하여 유동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도록 교육공학적 전망을 달리 해야 한다. 본 교과에서는 가상공간에서의 지전 만족을 높이고 교육 생산성을 동시에 제고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기법과 활용 방안을 학교현장에서 강구할 수 있도록 한다. 2023 2 711016 지식정보화시대의교육(Education in the Era of Intellectual Informationalization) 전공 지식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육은 이전의 지식 축적적 산업 사회적 교육과는 그 양상이 매우 다르다. 따라서 지식을 생산하고 이를 콘텐츠화 하여 유동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도록 교육공학적 전망을 달리 해야 한다. 본 교과에서는 가상공간에서의 지전 만족을 높이고 교육 생산성을 동시에 제고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기법과 활용 방안을 학교현장에서 강구할 수 있도록 한다. 2023 1 711017 정치와교육(Politics and Education) 전공 교육현장의 다양한 갈등적 행위를 정치학적 일반이론으로 해석하고 대안을 도출한다. 특히 중앙 부처에서의 교육과 비교육부문간의 갈등, 중앙 부처와 지방자치정부간의 교육 갈등, 학교현장에서의 행정가와 교사 그리고 학부모, 학생들 간의 갈등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평화적인 대안을 만들어 나간다. 2023 2 711017 정치와교육(Politics and Education) 전공 교육현장의 다양한 갈등적 행위를 정치학적 일반이론으로 해석하고 대안을 도출한다. 특히 중앙 부처에서의 교육과 비교육부문간의 갈등, 중앙 부처와 지방자치정부간의 교육 갈등, 학교현장에서의 행정가와 교사 그리고 학부모, 학생들 간의 갈등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평화적인 대안을 만들어 나간다. 2023 1 711018 교육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 전공 현대사회의 교육제도 특성을 여러 가지 사회학적 분석을 통해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안목을 길러준다. 교육과 불평등, 국가이데올로기, 사회변동, 사회발전, 인권 및 평생교육 등 현대사회의 중점적인 사회학적 주제들을 다룬다. 2023 2 711018 교육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 전공 현대사회의 교육제도 특성을 여러 가지 사회학적 분석을 통해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안목을 길러준다. 교육과 불평등, 국가이데올로기, 사회변동, 사회발전, 인권 및 평생교육 등 현대사회의 중점적인 사회학적 주제들을 다룬다. 2023 1 711019 교육행정및정책(Administration and Policy in Education) 전공 교육행정의 기초가 되는 교과로서 교육행정 정책의 실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이론 교과이다. 교육행정 이론사, 동기이론, 교육제도 및 리더쉽 그리고 교육정책 등 교육행정 관련 주제들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2023 2 711019 교육행정및정책(Administration and Policy in Education) 전공 교육행정의 기초가 되는 교과로서 교육행정 정책의 실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이론 교과이다. 교육행정 이론사, 동기이론, 교육제도 및 리더쉽 그리고 교육정책 등 교육행정 관련 주제들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2023 1 711020 갈등해결평화교육워크숍(Peace Education Workshop for Conflict Resolution) 전공 학교 안팎에서 벌어지고 다양한 갈등을 비폭력적인 평화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이에 필요한 구체적 평화교육 기법을 실천 프로그램을 통해 길러주는 교과이다. 또래중재, 협상, 일반 중재기법 등 다양한 갈등해결 기법을 이론과 함께 현장 실천가들이 중심이 되어 교과를 운영한다. 2023 2 711020 갈등해결평화교육워크숍(Peace Education Workshop for Conflict Resolution) 전공 학교 안팎에서 벌어지고 다양한 갈등을 비폭력적인 평화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이에 필요한 구체적 평화교육 기법을 실천 프로그램을 통해 길러주는 교과이다. 또래중재, 협상, 일반 중재기법 등 다양한 갈등해결 기법을 이론과 함께 현장 실천가들이 중심이 되어 교과를 운영한다. 2023 1 711021 비교교육행정(Comparative Studies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전공 교육행정 이론을 고찰하면서 한국 교육행정의 실제를 국내적으로는 지역 간의 비교를 통하여, 국제적으로는 국가 간의 비교를 통해서 분석하여 21세기 한국 교육행정이 나아가야 할 지표를 비교교육학적으로 재설정한다. 2023 2 711021 비교교육행정(Comparative Studies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전공 교육행정 이론을 고찰하면서 한국 교육행정의 실제를 국내적으로는 지역 간의 비교를 통하여, 국제적으로는 국가 간의 비교를 통해서 분석하여 21세기 한국 교육행정이 나아가야 할 지표를 비교교육학적으로 재설정한다. 2023 1 711023 비교장학론(Comparative Theory in School Supervision) 전공 학교 현장에서의 보다 나은 교수활동을 위해 이루어지고 있는 장학의 이론과 실제를 비교교육학적으로 규명하여 우리나라 장학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한계를 분석하여 새로운 장학이론에 대한 전망을 그릴 수 있도록 한다. 2023 2 711023 비교장학론(Comparative Theory in School Supervision) 전공 학교 현장에서의 보다 나은 교수활동을 위해 이루어지고 있는 장학의 이론과 실제를 비교교육학적으로 규명하여 우리나라 장학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한계를 분석하여 새로운 장학이론에 대한 전망을 그릴 수 있도록 한다. 2023 1 711026 참여적교육자치론(Inclusive Participation in Local Management of Schools) 전공 전 세계적으로 교육행정의 주류는 중앙집권형에서 지방분권형으로 바뀌고 있다. 이 과정에서 풀뿌리 주민 참여적 교육정책은 교육민주화의 관건이다. 현재 일방행정으로 교육행정의 분리를 교육민주화의 근간으로 내세우고 있는 한국 교육자치제의 실과 허를 분석하면서 향후 바람직한 방향을 교육민주화의 각도에서 재검토한다. 2023 2 711026 참여적교육자치론(Inclusive Participation in Local Management of Schools) 전공 전 세계적으로 교육행정의 주류는 중앙집권형에서 지방분권형으로 바뀌고 있다. 이 과정에서 풀뿌리 주민 참여적 교육정책은 교육민주화의 관건이다. 현재 일방행정으로 교육행정의 분리를 교육민주화의 근간으로 내세우고 있는 한국 교육자치제의 실과 허를 분석하면서 향후 바람직한 방향을 교육민주화의 각도에서 재검토한다. 2023 1 711030 학교사회복지와지역사회교육(School social Welfare and Community Education) 전공 오늘날 교육행정의 중요주제로 부각된 교육복지를 이해함에 있어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학교 안 취약청소년들에 대한 특별 배려는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학교상담을 넘어서 교육복지를 포괄적으로 다루는 학교사회복지와 지역사회교육을 종합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것이 본 교과의 목적이다. 2023 2 711030 학교사회복지와지역사회교육(School social Welfare and Community Education) 전공 오늘날 교육행정의 중요주제로 부각된 교육복지를 이해함에 있어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학교 안 취약청소년들에 대한 특별 배려는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학교상담을 넘어서 교육복지를 포괄적으로 다루는 학교사회복지와 지역사회교육을 종합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것이 본 교과의 목적이다. 2023 1 711033 교육다양성과교육인류학(Educational Diversity and Educational Anthropology) 전공 획일적인 학교문화를 극복하고 다원주의 사회의 교육문화에 적응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교육인류학적 연구방법을 이해하여 보다 질적 향상을 이룩할 수 있도록 한다. 2023 2 711033 교육다양성과교육인류학(Educational Diversity and Educational Anthropology) 전공 획일적인 학교문화를 극복하고 다원주의 사회의 교육문화에 적응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교육인류학적 연구방법을 이해하여 보다 질적 향상을 이룩할 수 있도록 한다. 2023 1 711035 학급운영의실제(Practice of Classroom Management) 전공 교육행정의 기초단위는 실제 학급운영이다. 학급을 편성, 계획, 운영함에 있어서 과학적, 실천적 접근은 교사나 교육 행정가들에게 중요한 기초주제이다. 이를 보다 활성화하고 더욱 개발하기 위한 실제사례의 상호간의 경험교류를 확대하기 위한 교과이다. 2023 2 711035 학급운영의실제(Practice of Classroom Management) 전공 교육행정의 기초단위는 실제 학급운영이다. 학급을 편성, 계획, 운영함에 있어서 과학적, 실천적 접근은 교사나 교육 행정가들에게 중요한 기초주제이다. 이를 보다 활성화하고 더욱 개발하기 위한 실제사례의 상호간의 경험교류를 확대하기 위한 교과이다. 2023 1 711044 단위학교재정과학교경영(School based budget & School Management) 전공 교육자치제가 정착하면서 더욱 중요하게 된 단위학교의 자율적 경영은 특히 교육경영자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주제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독자적인 학교경영철학과 아울러 적합한 재정구조는 교육행정의 핵심적인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단위학교의 특성화에 기반한 학교경영정책 수립과 아울러 그에 합당한 재정구조를 확립하기 위한 교육 행정적 이해를 도모한다. 2023 2 711044 단위학교재정과학교경영(School based budget & School Management) 전공 교육자치제가 정착하면서 더욱 중요하게 된 단위학교의 자율적 경영은 특히 교육경영자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주제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독자적인 학교경영철학과 아울러 적합한 재정구조는 교육행정의 핵심적인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단위학교의 특성화에 기반한 학교경영정책 수립과 아울러 그에 합당한 재정구조를 확립하기 위한 교육 행정적 이해를 도모한다. 2023 1 711045 다문화적 세계시민교육(Global Citizenshin Education in the Multi-cultural Society) 전공 오늘날 세계는 지식 정보적 네트워크에 의해 하나로 연계되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국가주의적 교육에 의해 다문화적 학습에 익숙하지 못한 실정이다. 세계시민의 일원으로서 적극적인 세계교육 주제를 학습하여 타문화에 대한 편견을 버림으로써 인류애적 연대에 근거한 평화건설에 기여할 수 있도록 만든다. 2023 2 711045 다문화적 세계시민교육(Global Citizenshin Education in the Multi-cultural Society) 전공 오늘날 세계는 지식 정보적 네트워크에 의해 하나로 연계되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국가주의적 교육에 의해 다문화적 학습에 익숙하지 못한 실정이다. 세계시민의 일원으로서 적극적인 세계교육 주제를 학습하여 타문화에 대한 편견을 버림으로써 인류애적 연대에 근거한 평화건설에 기여할 수 있도록 만든다. 2023 1 711046 혁신교육정책과개발(Educational Innovation Policy Development) 전공 지방분권화된 교육환경에서 등장한 혁신교육정책개발에 대한 집중적인 기획과 실천적 고민을 논의하며 새로운 모형을 개발한다. 2023 2 711046 혁신교육정책과개발(Educational Innovation Policy Development) 전공 지방분권화된 교육환경에서 등장한 혁신교육정책개발에 대한 집중적인 기획과 실천적 고민을 논의하며 새로운 모형을 개발한다. 2023 1 711047 한반도평화교육공동체론(Theory of Peace Educational Community in the Korean Peninsula) 전공 기존의 군사안보에 입각한 통일교육에서 한반도 평화를 지향하는 통일교육으로의 전환을 위한 실천적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2023 2 711047 한반도평화교육공동체론(Theory of Peace Educational Community in the Korean Peninsula) 전공 기존의 군사안보에 입각한 통일교육에서 한반도 평화를 지향하는 통일교육으로의 전환을 위한 실천적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2023 1 711091 평생교육론(Theory of Lifelong Education) 전공 현대 사회에서 계속 늘어나는 평생교육에 대한 요구를 현대사회에서 어떻게 수용할 수 있는 것인가에 대한 검토와 이론적 논의를 위한 과목이다. 특히 교회의 평생교육기관화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룬다. 2023 2 711091 평생교육론(Theory of Lifelong Education) 전공 현대 사회에서 계속 늘어나는 평생교육에 대한 요구를 현대사회에서 어떻게 수용할 수 있는 것인가에 대한 검토와 이론적 논의를 위한 과목이다. 특히 교회의 평생교육기관화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룬다. 2023 1 711092 평생교육경영론(Management of Lifelong Education) 전공 평생교육기관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실행방안과 조직운영의 원리에 대한 이론을 탐구하고, 구체적으로 적용가능한 실무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현장적용형 수업을 구성한다. 2023 2 711092 평생교육경영론(Management of Lifelong Education) 전공 평생교육기관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실행방안과 조직운영의 원리에 대한 이론을 탐구하고, 구체적으로 적용가능한 실무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현장적용형 수업을 구성한다. 2023 1 711093 평생교육방법론(Methodology of Lifelong Education) 전공 세계화시대를 맞이한 교육이 학교교육의 한계를 뛰어넘어 지역사회를 비롯한 학교밖 교육의 장에서 다양한 분산화 전략에 맞추어 교육방법의 다변화를 꾀할 수 있는 방법론을 집중적으로 탐구한다. 2023 2 711093 평생교육방법론(Methodology of Lifelong Education) 전공 세계화시대를 맞이한 교육이 학교교육의 한계를 뛰어넘어 지역사회를 비롯한 학교밖 교육의 장에서 다양한 분산화 전략에 맞추어 교육방법의 다변화를 꾀할 수 있는 방법론을 집중적으로 탐구한다. 2023 1 711094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Program Development of Lifelong Education) 전공 평생교육은 기관의 다양성만큼이나 요구되는 평생교육 수혜자들의 욕구 또한 다양하다. 따라서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에서는 평생교육수요자들의 교육욕구조사에서부터 다양한 실행방안에 이르기까지 탄력적인 교육과정구성을 기초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2023 2 711094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Program Development of Lifelong Education) 전공 평생교육은 기관의 다양성만큼이나 요구되는 평생교육 수혜자들의 욕구 또한 다양하다. 따라서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에서는 평생교육수요자들의 교육욕구조사에서부터 다양한 실행방안에 이르기까지 탄력적인 교육과정구성을 기초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2023 1 711095 평생교육실습(Practice Experiences in the Lifelong Education Field) 전공 평생교육사 양성과정으로, 평생교육 관련이론을 학습하고, 평생교육현장에서 평생교육실습을 통해서, 평생교육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능력과 자질을 기른다. 2023 2 711095 평생교육실습(Practice Experiences in the Lifelong Education Field) 전공 평생교육사 양성과정으로, 평생교육 관련이론을 학습하고, 평생교육현장에서 평생교육실습을 통해서, 평생교육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능력과 자질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