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hsSub,fnctNo=158 2024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교과목 보기 교과목 리스트 년도 학기 학수번호 교과목명(영문) 이수구분 교과목 개요 2024 1 1B3031 개별연구지도(Individual Research Study) 전선 지도교수로부터 개별적으로 연구수행에 관한 지도를 받는다. 이를 통해 학위논문을 준비하게 한다. 2024 1 1P0001 고급심리통계학(Advanced Statistics for Psychology) 전필 중다변인 연구문제를 다루기 위해 중다회귀, MANOVA, 분류분석, 판별분석, 요인분석, 공변량분석 방법,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등의 이론들을 숙지하여 이를 기반으로 통계분석 프로그램 사용에 대해 학습한다. 2024 1 1P0007 심리학연구법(Research Methods in Psychology) 전선 사례연구, 질문지법, 관찰법, 실험법 등 심리학의 다양한 연구방법들의 기본논리와 원리를 학습하고 그것을 적용하는 방법과 실습을 익힌다. 2024 1 1P0010 놀이치료(Play Therapy) 전선 놀이치료의 다양한 접근법에 관한 주요 개념, 놀이치료 사례개념화, 놀이치료과정 및 목표, 기법들에 관한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하여 각 접근방법의 제한점과 활용방안 등을 모색한다. 나아가서 최근의 국내외 놀이치료 효과 연구에 관한 고찰을 통해 새로운 접근법을 모색한다. 2024 1 1P0011 놀이치료 관찰 및 실습(Play therapy Observation and Praticum) 전선 놀이치료 관찰 및 실습은 놀이치료실 현장과 전반적인 놀이치료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실습과정이다. 이 과정은 놀이치료 실습 및 슈퍼비전을 위한 필수적인 사전교육과정으로서, 놀이심리재활 영역의 역할과 놀이치료 과정에 대한 실제적인 역량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2024 1 1P0012 고급면담기법(Advanced Interview Technique) 전선 "심리상담 및 심리치료의의 중요한 방법인 면접방법의 다양한 이론과 기술에 대해 심도있게 다루고 실제 장면에 적용하여 실습한다. " 2024 1 1P0013 프로이트의 기본개념Ⅰ(Freud Ⅰ ) 전필 프로이트의 초기 사례에서 보여주는 개념을 바탕으로 정신분석학의 탄생과정과 욕동이론, 정서이론, 구조이론 등의 변천과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다. 2024 1 1P0016 고급성격심리학 (Advanced Theories of Personality ) 전선 성격이론의 역사적 변천과정과 현존하는 여러 가지 성격이론과 성격연구방법의 최근 동향 등을 이해한다. 전 생애에 걸친 성격 발달과 성격장애의 임상적 고찰을 통해 실제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를 형성한다. 2024 1 1P0017 정신분석세미나(Seminar in Psychoanalysis) 전선 최신 정신분석의 이론적 측면과 심리치료방안으로서의 정신분석을 다룬다. 2024 1 1P0018 고급발달정신병리학(Advanced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전선 아동의 정신 질환과 일탈 행동의 병인론을 비롯하여 병의 유지 및 치료와 예후에 관련된 여러 변인들과의 연관 속에서 논의하고, 나아가 발달정신병리학에서 새로이 밝혀진 이론 및 쟁점에 대하여 학습한다. 2024 1 1P0019 정신병리학(Psychopathology) 전선 생활주기의 전 과정에 드러나는 이상행동의 원인, 증상, 분류 등을 다룬다. 정신병리학, 정신위생학, 정신의학의 정신치료법에 관한 제반 개념이 기본적 개념으로 도입된다. 2024 1 1P0020 고급임상심리학(Advanced Clinical psychology) 전선 진단 및 치료방법에 관한 임상 심리학의 주요 연구 문제들을 다룬다. 2024 1 1P0021 놀이치료 실습 및 수퍼비젼(Play therapy Praticum and Supervision) 전선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의 지식에 기반하여 현장 실습의 장에서 이루어지는 사례에 대한 임상훈련을 통해 치료자로서의 역할을 경험하고 이에 대한 전문적인 슈퍼비전이 제공된다. 부모면접 ,아동평가 실습(놀이평가, 부모아동상호작용평가, 심리평가, 발달평가, 행동척도검사 등).놀이치료 실습 (10회기 이상),부모상담 및 교육 실습,슈퍼비전 및 평가가 진행된다. 2024 1 1P0022 인지행동치료 실습(Practice of Cognitive-Behavioral Therapy) 전선 지속적 행동의 변화를 설명하는 다양한 학습이론을 기반으로 행동치료방법을 체계적으로 다루며 행동요법을 바탕으로 확장된 인지치료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2024 1 1P0023 고급발달심리학(Advanced Developmental Psychology) 전선 인간의 생애 주기별 변화에 대한 이해와 설명에 초점을 둔다. 인간 발달을 인지적, 사회 정서적, 언어적, 성격적 차원 등에서 고찰하고 각 발달기별로 주요 발달 주제와 연구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2024 1 1P0024 가족(부부)치료 세미나 (Seminar in Family & Couple Therapy) 전선 부부 및 가족의 역기능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의 배경, 역사, 유지 패턴 등 치료를 위한 다양한 이론적 모형들과 실제치료 장면의 기법들을 심도있게 다룬다. 2024 1 1P0025 상담사례연구 및 수퍼비젼(Counseling Case study and Supervision) 전선 상담사례연구의 질적연구방법을 고찰하고 수퍼바이져로서 활동하는데 필수적인 지식과 기술을 익히며 다양한 수퍼비젼 모델을 살펴보면서 상담현장에서의 적용점과 한계에 대한 쟁점들을 살펴본다. 2024 1 1P0026 임상신경심리학(Clinical Neuroscience) 전선 인간의 심리를 설명하는 한 방법으로서 뇌의 기능 및 신경조직과 행동과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나아가 정신장애를 뇌의 기능 및 신경심리학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해한다. 2024 1 1P0027 신경심리학(Seminar in Neuropsychology) 전선 신경 심리학의 최근 연구들과 임상 장면에서의 활용에 대하여 학습한다. 2024 1 1P0029 고급 심리평가 및 진단(Advanced Psychological Assesment and Diagnosis) 전선 심리검사의 구성이론과 실시, 채점 및 해석방법에 대해 포괄적으로 다루며, 객관적 심리검사와 임상적 투사법의 실시, 채점, 해석방법을 실제 사례 연습을 통해 습득한다. 2024 1 1P0030 고급상담 및 심리치료(Advanced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전선 상담심리학과 심리치료의 다양한 이론을 습득하고 실제 상담과 심리치료 장면에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들을 탐색한다. 이를 통해 현장에서 전문 상담사가 되기 위한 이론적 지식과 실제적 경험을 증진한다. 2024 1 1P0031 아동중심놀이치료(Child-Centerd Play Therapy) 전선 가장 보편화된 놀이치료 유형 중 하나인 아동중심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서 습득한다. 이를 통해 아동중심놀이치료접근의 효과성과 다양한 놀이치료에의 적용을 함께 다룬다 2024 1 1P0032 영유아, 아동상담 및 심리치료(Infant and Child Counseling & Psychotherapy) 전선 영유아 및 아동의 발달적, 심리적 문제를 다루는 다양한 상담과 심리 치료 유형에 관한 이론과 실제 진행 과정 및 기법에 대하여 이해함으로써 기본원리와 기술들을 실천할 수 있게 하며 치료연구 실제 적용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보고서를 작성하고 검증에 대해 논의한다. 2024 1 1P0033 소아정신의학 임상실습(Practicum in Child Psychiatric Clinic) 전선 소아정신과 병원, 아동상담센터 등 임상장면에서 실제 정신과의사 및 발달임상심리 전문가가 실시하는 정신의학적 접근(상담과 약물치료 접근)에 대해 관찰 실습하는 기회를 통해 생애주기별 정신장애에 대한 포괄적 임상실습을 한다. 2024 1 1P0034 집단심리치료 및 상담세미나(Seminar in Group Psychotherapy and Counseling) 전선 집단심리치료 및 상담의 이론적 배경과 실제 프로그램에 대해 이해하고 임상적용에서의 실제적 효용성과 문제를 포괄적으로 다룬다. 2024 1 1P0035 고급인지심리학(Advanced study in Cognition) 전선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위해 인지, 학습, 기억, 문제해결 등에 대하여 심도 있게 공부한다. 2024 1 1P0036 고급학습심리학(Advanced Learning Psychology) 전선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접근적 학습이론들을 공부하며 이들 각 이론들의 실제 응용을 위한 기초 원리와 기술 등을 학습한다. 특히 상담, 임상, 발달적 장애 치료의 기초가 되는 행동수정 기법들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2024 1 1P0037 부모상담 및 교육(Seminar in Parent Counseling and Education) 전선 임상장면에서 실제 부모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상담과정 및 실질적인 상담기술을 습득한다. 또한 부모집단 교육 및 상담 개입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를 고찰한다. 2024 1 1P0038 발달장애의 진단 및 치료(Diagnosis and Intervention of Developmental Disabilities) 전선 영아기와 아동기에 흔히 발생하는 발달적 장애에 관한 새로운 이론 및 진단방법을 개관하고 각 발달장애 유형에 따른 치료적, 교육적 접근의 과정과 기법을 배운다. 2024 1 1P0039 영유아 정신건강 세미나(Seminar in Infant Mental Health) 전선 영유아기 최적의 발달을 도모하고 발생된 발달적 문제 및 심리적 장애를 개선하기 위한 다학문적 접근에 대해 이해한다. 나아가 영유아기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심리적 개입서비스를 위한 심리적 평가와 프로그램에 대해 연구한다. 2024 1 1P0040 발달심리학의 연구방법(Research Methods in Developmental Psychology) 전선 발달심리학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최신연구방법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발달심리 및 발달병리 현장 연구를 예비적으로 시행한다.특히 발달심리영역의 다양한 질적연구방법(실행연구, 내러티브연구, FGI기법 등)의 실제를 수행한다. 2024 1 1P0041 애착과 정신병리(Attachment and Psy chopathology) 전선 애착이 인간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위해 애착이론과 관련 연구 고찰하고 애착불안정성과 연관된 이상발달 및 정신장애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 이해한다. 나아가 애착이론적 접근의 개입프로그램에 대해 모색한다. 2024 1 1P1004 발달 및 심리평가 실습 및 감독(Practice and Supervision of Developmental and Psychological Evaluation) 전선 영유아 아동의 발달평가 및 심리평가를 실제 일반군과 임상군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훈련을 받는다. 실시된 평가자료에 대한 발달 및 임상심리전문가의 수퍼비젼을 통해 영유아 아동 심리평가 수련과정 인정을 받는 동시에 전문가로써의 수행능력을 높인다. 2024 1 1P1011 장애아동의 이해(nderstanding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전선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관련법,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진단방법, 중재방법, 교수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관련서비스를 제공할 때 좀 더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024 1 1P1012 고급발달진단 및 심리평가(Advanced Development Diagnosis and Psychological Evaluation) 전선 영유아,아동, 청소년기 발달상태 및 문제영역을 진단하기위해 발달 및 심리 평가를 진행하여 교육 및 치료 방향을 제시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2024 1 1P1014 상호주관성과 관계정신분석(Intersubjective and Relation Psychoanalysis) 전필 정신분석학의 개념이 이자관계의 개념을 기본으로 상호작용 발달과정에서 일어나는 인간의 무의식의 세계를 새롭게 접근해 보는 것으로 삼자관게의 다양한 측면을 이해하는 시간이다. 2024 1 1P1015 중증 성격장애(Severe Personality Disorder) 전선 인간의 심리. 정서발달에서 상실과 좌절에 의해 발생하는 치료가 어려운 중증 정신 병리들의 형성과정과 치료적인 접근과정을 이해하는 수업이다. 여러 이론가들의 생각과 임상현장에서 접근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실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이다. 2024 1 1P1016 정서적 상호작용(Emotional Communication) 전선 정신분석적 심리치료에서 강조하는 인간의 무의식세계를 접근하기 위하여 개인의 정서의 흐름을 바탕으로 대상과의 정서적으로 소통하는 과정을 이해하는 과정이다. 정서적 소통은 자신 뿐 만 아니라 대상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기회로써 이를 근간으로 서로의 접점을 찾아갈 수 있도록 안내하는 수업이다. 2024 1 1P1017 꿈의 해석Ⅰ(Interpretation of Dream Ⅰ) 전선 정신분석의 왕도라고 하는 꿈, 꿈 형성과정 그리고 꿈 해석에 대해 공부한다. 꿈을 통해 인간내면의 무의식과 상징 그리고 그 속에 담긴 의미를 살펴보고 그 과정이 현실에 적용되는 과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접근해보는 수업이다. 2024 1 1P1018 멜라니 클라인 이론(Theories of Melanie Klein) 전선 아동을 통해 인간은 환타지 속에 대상과 관계를 맺고 그 관계 속에서 현실에 적용하기에 우리의 발달에는 초기 내적관계가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대상관계를 통해 형성되는 초기 유아의 심리적 발달단계를 이해하여 심각한 정신 병리를 경험하고 있는 대상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내용의 수업이다. 2024 1 1P1019 로날드 페어버언 이론(Theories of Ronald Fairbairn) 전선 인간의 심각한 정신 병리의 형성은 유아기의 외상 경험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유아는 끊임없이 대상을 추구한다는 관계에 대해 강조하였다. 성격형성에 대해 정신분석학적 접근의 설명으로 각 개인의 발달과정에 대한 결핍과 회복을 위한 내용의 수업이다. 2024 1 1P1020 도날드 위니캇 이론(Theories of Donald Winnicott) 전선 유아, 아동의 정신분석에 깊이 접근을 할 수 있는 이론으로써 인간발달에 양육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더불어 아이와 어머니와의 관계형성을 위해서는 어머니의 양육이 성장과 성숙과정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 강조하였다. 이에 초기 양육과정과 함께 인간의 성숙과 발달을 위한 환경적 요인에 대한 정신분석적 경험의 수업이다. 2024 1 1P1021 윌프레드 비온 이론(Theories of Wilfred Bion) 전선 비온의 사고에서 전하는 정신증과 집단 심리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는 시간으로 분석가와 피분석가 사이의 상호작용에서 담기는 자와 담아주는 자로서의 경험, 몽상, 알파요소와 베타요소 등등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내용을 현실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이다. 2024 1 1P1022 하놀드 서얼스 이론(Theories of Harold Searles) 전선 심각한 정신 병리를 경험하고 있는 대상들의 현재 상황을 이해하기위하여 그들의 심리내적세계를 정신분석적 접근으로 이해해 보는 과정이다. 정신증에 대한 관점을 정신 병리의 토대에서 치료적 접근방법을 모색하는 과정을 살펴보는 수업이다. 2024 1 1P1023 칼 융 이론(Theories of Carl Jung) 전선 인간 안에 있는 의식과 무위식의 세계를 역동적인 관점에서 설명한다. 페르소나(Persona), 그림자(Shadow), 아니마와 아니무스(Anima, Animus), 콤플렉스(Complex), 개성화(Individuation)등의 과정을 이해하고 인간의 원형이나 성격 그리고 무의식에 대한 개념에 접근해 보는 수업이다. 2024 1 1P1024 존 보올비 이론(Theories of Joun Bowlby) 전선 유아와 어머니의 정서적 행동에 대한 과학적 설명과 이를 토대로 애착형성 되는 과정과 양육행동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다. 정신분석적 사고와는 다른 차원에서 경험하는 상호작용, 애착 그리고 성찰적 사고에 대한 내용을 부모교육이나 정신건강에 필요한 대상들과 나룰 수 있는 내용의 수업이다. 2024 1 1P1025 오토 컨버그 이론(Theories of Otto Kemberg) 전선 정신분석적 관점에서 인간의 대상관계와 대인관계에 대한 역동이 사회관계에서 나타나는 자기애적 병리와 경계선 병리를 통해 드러나는 조절되지 않는 공격성을 투사적 동일시 관점에서 재 경험 되는 과정을 자세히 접근해 볼 수 있는 수업이다. 2024 1 1P1026 사회인지론(Social Cognition) 전선 인간이 세상을 이해하는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들인, 귀인·도식·대인지각·대인기억·자기 편향등 사회인지 과정에 대한 이론들을 다룬다. 2024 1 1P1027 하인즈 코헛 이론(Theories of Heinz Kohut) 전선 코핫의 이론은 자기의 구조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자기대상들과의 관계 확립이 발달에 핵심요소라고 강조한다. 현대인들은 미발달된 자기의 구조에 의해 어려움을 경험하기에 견고하고 응집력 있는 자기를 구성하기 위하여 자기심리학과점에서 접근하는 내용의 수업이다. 2024 1 1P1028 다니엘 스턴 이론(Theories of Daniel N. Stern) 전선 유아와 어머니의 최초의 관계를 통하여 유아의 발달단계를 설명한 이론이다. 유아 초기 비언어적 관계를 통한 상호작용과 이를 바탕으로 상호 조절하는 하는 것이 이후 사회적 인간행동에서 보여 지는 것을 기반이 되는 발달내용의 수업이다. 2024 1 1P1029 스테판 미첼 이론(Theories of Stephen A. Mitchell) 전선 현대 정신분석에서 강조하는 삼자관계에서의 경험을 임상현장에서 보여주는 치료자와 내담자간에 관계로 강조한 이론이다. 관계를 통한 애착형성과 개인이 주관성이 상호주관적으로 연결되는 과정에 대한 수업이다. 2024 1 1P1030 해리 건트립 이론(Theories of Harry Guntrip) 전선 모든 대상추구를 포기한 자아를 퇴행한 자아라고 하는 자아발달개념에 대한 이해와 더 좋은 상태로 태어나기 위하여 모든 대상관계를 단절하고 출생이전의 상태로 돌아가려고 하는 인간의 자궁으로의 회귀 라는 명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다. 2024 1 1P1031 로버트 스톨로우 이론(Theories of Robert. D. Stolorow) 전선 어머니와 유아처럼 치료자와 내담자간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과정과 그 과정을 새로운 경험으로 수용하는 상황에서 자기대상을 회복하는 과정을 이해하는 시간으로써 공감적 유대를 확립하는 과정을 알아보는 시간이다. 2024 1 1P1032 피터 포나기 이론(Theories of Peter Ponagy) 전선 양육과정에서 경험한 즉 치료자가 내담자에게 가지는 이미지와 내적 경험을 재구성해 가는 과정을 반복함에 따라 내담자는 스스로 다른 시각으로 보는 과정 즉 정신화(mentalization)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이다. 2024 1 1P1033 이디스 제이콥슨 이론(Theories of Edith Jacobson) 전선 정신분석적 초심리학의 핵심문제인 경제적 관점에서 자기와 대상과의 관계형성에 대해 이해하여 인간의 경험을 현상학적 관점에서 바라보고자하는 내용을 알아보는 시간이다. 2024 1 1P1034 토마스 옥덴 이론(Theories of Thomas H. Ogden) 전선 정신분석에서 시각에서 치료자와 대상에 대한 자신의 지각이 표상일 뿐 만 아니라 현실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실이라는 인식을 살펴보고 이 과정(autistic – contiguous position)에 자신과 대상 그리고 내면세계의 연결되는 과정을 알아보는 시간이다. 2024 1 1P1035 윌리엄 마이쓰너 이론(Theories of William Meissner) 전선 정신분석 관점에서 편집과정의 형성과 그 개념에 대해 자세히 이해하여 정신 병리의 상태를 보여주는 임상에서 유용하게 활용하고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지를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이다. 2024 1 1P1036 조이스 맥두걸 이론(Theories of Joyce Mcdougall) 전선 인간의 심리. 정서적인 상황이 다양한 신체화 증상으로 나타나는 과정에 대해 인간의 사고, 환타지, 꿈등을 통해 접근해 보고 그 심리적 변화과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다. 2024 1 1P1037 자폐( Autism) 전선 일반적으로 유아의 심리내적 발달단계 중에 첫 단계는 정상적인 자폐단계에 머물러 있는 상태이다. 이 단계에서는 양육 대상과 특별한 관계에서 벗어나지 않고 애착을 유지하려는 태도에 의해 자기와 대상이 융합된 상태로 자기와 대상세계를 형성하는 과정에 대한 수업이다. 2024 1 1P1038 성과 젠더(Sexuality and Gander Identity) 전선 현대에 주요 쟁점으로 떠오르는 성과 젠더에 대한 인식과 정체성 그리고 성 행동에 대한 내용이다. 인간발달단계에서 나타나는 자아와 여러 형태의 자기 그리고 신체인식으로 나타나는 정상과 비정상의 발달단계를 성과 젠더의 관점으로 살펴보는 수업이다. 2024 1 1P1039 부부치료(Couple Therapy) 전선 유아-어머니관계에서 비롯된 신체적 정서적 경험이 부부, 연인들의 사이에서 일어나는 역동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부부의 상호작용, 성관계, 자녀와의 관계 그리고 상호작용 등에 초점을 두어 갈등을 해소하고 각 개인의 무의식을 의식하는 과정을 알아보는 시간이다. 2024 1 1P1040 정신분석 임상사례연구Ⅰ(Psychoanalytic Clinical Case Study Ⅰ) 전선 임상현장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정신 병리의 사례들을 정신분석학적 관점으로 접근해 본다. 각 개인이 진행한 사례를 발표하고 집단 구성원들과 토론하고 논의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확장되는 경험을 하며 더불어 집단 구성원들도 간접경험을 통하여 정신병리에 대해 이해하는 수업이다. 2024 1 1P1041 연구지도I(Directed Research I.) 전선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으며 박사학위 논문을 준비한다. 2024 1 1P1042 연구지도II(Directed Research II.) 전선 지도 교수의 지도하에 박사학위 논문 연구를 진행한다. 2024 1 1P1043 질적연구방법론(Quan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전필 질적연구는 사회적 또는 인간의 문제를 탐색하는 독특한 방법론적 연구 전통들에 기반하여 이해하는 연구 과정이다. 연구자는 복잡하고 전체적인 그림을 구축하고 언어를 분석하며 정보제공자들의 구체적인 시각을 보고하고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연구한다. 질적연구는 개인의 삶에서 의미 있고 중요한 순간들을 다양한 방법(생애사, 근거이론, 현상학, 문화기술지, 사례연구)으로 연구자와 참여자의 경험을 다양한 관점으로 글쓰기로 표현하는 연구이다. 2024 1 1P2002 심리진단 및 평가(Psychological Diagnosis and Testing) 전선 심리학적 이론에 기반을 둔 다양한 심리검사들의 제작과정과 실시방법, 채점 및 그 결과에 대한 해석을 다룬다. 또한 심리검사를 사용할 때 고려해야 하는 각 검사도구들이 지니고 있는 이론적 시사점과 제한점도 검토하게 된다. 2024 1 1P2003 투사검사(Projective Psychological Testing) 전선 HTP, KFD, RORSCHACH, TAT 등의 투사법 검사의 제작과정, 실시방법, 채점 및 그 결과에 대한 해석을 익힌다. 2024 1 1P2004 고급 심리치료와 상담이론(Advanced Theory of Psychotherapy and Counseling) 전선 상담 및 심리치료의 주요이론에 대한 충실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대심리치료에서 주목받고 있는 치료적 요소들을 정서, 조절, 관계, 수용이라는 맥락으로 개념화하고 이를 다루는 심리치료의 최신지견-변증법적 행동치료, 수용전념치료, 심리도식치료, 정서중심치료-을 학습함으로써 통합적인 치료적 관점을 확립한다. 2024 1 1P2005 개인 및 집단상담 실습(Practicum in Individual and Group Psychotherapy) 전선 상담 및 심리치료의 주요이론에 대한 충실한 이해를 바탕으로, 통합적인 치료적 관점을 실제 상담 및 치료 사례에 적용해보도록 한다. 이를 통해 임상 사례에 대한 사례개념화, 구체적인 상담기법 훈련을 실시하며, 실제 치료회기 진행에 대해 고도의 수퍼비전을 받아 임상심리전문가 수련과정 인정을 받는 동시에 전문가로서의 수행능력을 높인다. 2024 1 1P2006 고급생리심리학 (Advanced Physiological Psychology) 전선 감각과정, 지각 반응기제 등을 중심으로 기초적 뇌의 해주학적, 생리학적 연구방법 등을 습득한다. 동물 실험을 토대로 한 신경에 대한 연구, 학습, 기억과 보다 고도의 정신과정에 대한 연구도 다룬다. 2024 1 1P2007 임상현장실습(Practicum in Psychiatric Clinic) 전선 정신과 병원, 상담센터 등 임상장면에서 실제 정신과의가 실시하는 정신의학적 접근(상담과 약물치료 접근)에 대해 관찰 실습하는 기회를 통해 생애주기별 정신장애에 대한 포괄적 임상실습을 하며, 실제 검사와 치료 과정 전반에 대한 전문가의 수퍼비전을 통해 수련과정 인정을 받는 동시에 전문가로서의 수행 능력을 높인다. 2024 1 1P2008 집단치료(Group Counseling ) 전선 집단상담의 기본 개념과 집단역동, 집단상담 이론에 대해 이해하며, 집단상담의 실제 및 적용과 관련된 주제들을 다루게 된다. 집단상담은 ‘전문상담교사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 중 하나이므로, 전문상담교사 자격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생에게 반드시 필요한 강좌이다. 2024 1 1P2009 가족(부부)치료(Family & Couple Therapy) 전선 가족상담은 가족체계를 변화시킴으로써 가족 구성원 각각의 삶을 변화시키려는 상담접근의 독특한 형태임을 인식하고, 가족상담에서 변화의 초점이 전체 가족에 있음을 이해하는 체계적 접근을 이해한다. 2024 1 1P2010 성격장애의 이해와 치료 (Theory and Practice of Personality Disorders) 전선 정서 및 행동 취약성을 발달과 임상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정서 및 행동 문제의 원인에서부터 과정 그리고 증상화된 행동패턴을 이해하여 치료에 적용한다. 2024 1 1P2011 신경심리학세미나(Seminar in Neuropsychology) 전선 신경 심리학의 최근 연구들과 임상 장면에서의 활용에 대하여 논의하고, 신경심리 검사의 제작과정, 실시방법, 채점 및 그 결과에 대한 해석을 익힌다. 2024 1 1P2012 심리면담법(Psychological Interview) 전선 임상현장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임상면접기법들을 이해하고 실습한다. 2024 1 1P2013 인지행동치료(Cognitive-Behavioral Therapy) 전선 인지행동 치료의 사례개념화 과정, 치료시간 구조화, 주요 심리장애에 대해 개입할 수 있는 치료적 기법과 절차들을 다룬다. 또한 치료적 기법 및 절차와 관련된 이론적 및 실제적 쟁점들을 검토함으로써 임상실제에서 효과적으로 인지행동 치료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2024 1 1P2016 정서장애의 이해와 치료 (Theory and Practice of Emotional Disorders) 전선 정서 및 행동 취약성을 발달과 임상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정서 및 행동 문제의 원인에서부터 과정 그리고 증상화된 행동패턴을 이해하여 치료에 적용한다. 2024 1 1P2017 정신역동치료(Psychoanalytic Therapy) 전선 프로이트, 융, 아들러, 자아로 연결되는 자아심리학과 설리반의 대인관계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통한 치료기법들을 학습한다. 2024 1 1P2019 정서와 인지 (Emotion and Cognition) 전선 인간의 정서와 인지의 특성과 발달과정에 대해 심도 있게 배운다. 나아가 인간의 심리적 제반 문제에서 발생하는 정서와 인지의 영향력에 대해 이해하고 연구결과들을 고찰함으로써 임상적 이해를 돕는다. 2024 1 1P2020 정서및행동 장애의 이해와 치료(Theory and Practice of Emotional and Behavrioal Disorders) 전선 정서 및 행동 취약성을 발달과 임상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정서 및 행동 문제의 원인에서부터 과정 그리고 증상화된 행동패턴을 이해하여 치료에 적용한다. 2024 1 1P2021 집단치료세미나(Seminar in Group Counseling ) 전선 집단 치료의 주요 이론들과 기법을 다룬다. 2024 1 1P2023 긍정임상심리학세미나(Seminar in Positive Clinical Psychology) 전선 긍정임상심리학의 주요 주제에 관한 학계와 임상 현장의 논의를 살펴본다. 또한 다양한 긍정임상심리학적 개입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이해하고, 긍정임상심리학적 접근이 현재 임상심리학의 영역을 어떻게 풍부하게 확장시킬지에 대해 논의한다. 2024 1 1P2024 정신병리학의 최신지견(Latest Trends in Psychopathology) 전선 개인의 정신 질환과 일탈 행동을 병인원을 비롯하여 병의 유지 및 치료와 예후에 관련된 여러 변인들과의 연관 속에서 논의하고, 나아가 정신병리학에서 새로이 밝혀진 이론 및 쟁점에 대하여 학습한다. 2024 1 1P2025 인지 및 학습심리학 세미나(Seminar in Cognitive and Learning Psychology) 전선 인간의 인지과정과 행동의 학습을 설명하는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2024 1 1P2027 고급심리진단및평가(Psychological Diagnosis and Assessment) 전선 이상심리의 평가와 진단을 위한 도구들의 제작 방법 및 과정에 대해 알며 임상현장에서 실무자로서의 능력을 갖추기 위해 심리검사의 실시, 채점 및 해석과 함께 검사 결과들의 통합과 치료계획을 포함한 종합적인 평가보고서 작성방법을 실습한다. 2024 1 1P2028 고급심리진단및평가II(Psychological Diagnosis and Assessment II) 전선 이상심리의 평가와 진단을 위한 도구들의 제작 방법 및 과정에 대해 알며 임상현장에서 실무자로서의 능력을 갖추기 위해 심리검사의 실시, 채점 및 해석과 함께 검사 결과들의 통합과 치료계획을 포함한 종합적인 평가보고서 작성방법을 실습한다. 2024 1 1P2029 슈퍼비전세미나(Seminars in Supervision) 전선 슈퍼비젼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들을 살펴보며 실제 상담사례를 통해 슈퍼비젼 실습을 진행한다. 2024 1 1P2030 고급 아동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The Theory and Practice of Child Psychotherapy) 전선 가장 많이 활용되는 청소년 심리치료의 이론과 기법들을 기본으로 하여 새로운 연구를 기반으로 한 최신 이론과 실제적 이슈들을 살펴보고 임상현장에 적용함으로써 아동 임상실제에서 심리치료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2024 1 1P2031 고급 청소년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The Theory and Practice of Child Psychotherapy) 전선 가장 많이 활용되는 아동 심리치료의 이론과 기법들을 기본으로 하여 새로운 연구를 기반으로 한 최신 이론과 실제적 이슈들을 살펴보고 임상현장에 적용함으로써 아동 임상실제에서 심리치료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2024 1 1P2032 임상심리 주요 문제(Special Topics in Clinical Psychology) 전선 임상심리학의 주요 주제들을 중심으로 최근의 연구동향을 살펴본다. 2024 1 1P2033 상담심리학 특강(Special Topics in Counseling Psychology) 전선 상담심리학 분야의 새로운 연구 동향을 살펴보면서 상담 현장에의 적용점을 심도 깊게 논의 한다. 2024 1 1P2034 인간발달이론(Human Development) 전필 인간발달단계인 아동과 성인 그리고 노인의 발달과정을 이해한다. 초기 유아발달에 기초하여 전반적인 발달과정을 현실에 적용하여 현대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발달 내용의 수업이다. 프로이트의 1915년 이후의 이론을 살펴보고 후기이론(본능이론, 구조이론, 역동이론) 이후 정신분석발달과 다른 여러 학파와의 관계 그리고 현대정신분석의 발달과정을 수업한다. 2024 1 1P2035 임상(상담)심리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Clinical Psychology) 전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