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hsSub,fnctNo=157 2024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교과목 보기 교과목 리스트 년도 학기 학수번호 교과목명(영문) 이수구분 교과목 개요 2024 1 1B0002 고급심리연구방법론(Advanced Psychology Research Method) 전선 이 강좌는 수강생으로 하여금 심리재활관련 연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자료수집, 자료분석, 설계 디자인, 보고서 작성 등 과학적 조사방법에 대한 보다 진보되고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024 1 1B0004 개별연구지도(Individual Research Study) 전선 지도교수로부터 개별적으로 연구를 지도받아 수행한다. 이를 통해 학위논문을 준비하게 한다. 2024 1 1B0005 고급직업평가(Advanced Vocational Evaluation) 전선 직업평가는 장애인에게 있어서 최적의 직업성과를 거두기 위해 그 사람의 신체적, 정신적, 직업적 능력과 한계를 포괄적으로 평가하는 과정이다. 재활분야가 발전함에 따라 직업평가의 중요성과 직업평가사로서 일할 수 있도록 준비를 갖추기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인간능력의 측정과 평가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각 직업평가기법에 대한 이론과 약간의 실기를 병행하여 강의한다. 2024 1 1B0006 질적연구방법론(Qualitative Research Methods) 전선 질적연구방법론은 담론분석, 심층인터뷰 포커스그룹인터뷰, 참여관찰, 역사연구방법 등 다양한 질적 방법론을 통해 사회와 인간의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해 활용돠는 사회과학연구방법론의 하나로 수업을 통해 질적연구를 이해하고 직접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나간다. 2024 1 1B0007 직업재활세미나(Vocational Rehabilitation Seminar) 전선 국내외 직업재활관련 학술논문에 대한 그룹별 분석, 토의 및 발표와 직업재활 실태에 대한 조사발표를 통해서 이론과 실제의 간격을 좁힐 뿐 아니라 학술적인 연구방법 체득에 도움을 준다. 2024 1 1B0008 고급발달심리학((Advanced Developmental Psychology) 전선 인간의 생의 주기별 변화에 대한 기술과 설명에 초점을 둔다.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년기까지의 인간 발달을 인지적, 사회 정서적, 언어적, 성격적 차원에서 고찰하고 각 발달기별로 가장 특성이 되는 주제와 연구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2024 1 1B0009 보조공학 원리와 실제(Principle and Practice of Assistive Technology) 전선 장애인들이 정상적으로 이웃과 교류하고 교육과 직업훈련을 받으며 지역사회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는데 재활보조기구의 역할은 실로 중요하다. 보조공학의 발달에 의해 개발되는 각종 장애인 재활보조기구들은 장애인들로 하여금 보다 원활한 이동능력이나 자조능력, 그리고 의사소통능력을 획득하게 함으로써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고, 환경적인 장애물을 극복하고 스스로 자립하고 재활 하는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보조수단이 될 수 있다. 이 강좌에서는 보조공학의 기본개념과 원리를 습득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보조공학의 현실과 실제를 다룸으로써 수강생들이 보조공학 서비스에 대한 전체적인 식견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2024 1 1B0010 고급발달정신병리학(Advanced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전선 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의 발달적 장애 및 정신장애에 관한 최근의 논문과 연구 결과들을 기초로 장애의 원인과 그 증상들에 대해 고찰하고 평가 및 진단 방법과 치료적 접근에 관해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이론과 실습을 겸하며 이를 통해 임상적 기술을 획득한다. 2024 1 1B0011 신경심리학 세미나(Seminar in Neuropsychology) 전선 신경 심리학의 최근 연구들과 임상 장면에서의 활용에 대하여 논의한다. 2024 1 1B0012 영유아, 아동심리치료 및 놀이치료 세미나(Seminar in Infant & Child Psychotherapy and Play Therapy) 전선 영유아 및 아동의 발달적 심리적 문제를 다루는 다양한 심리 치료와 놀이치료 과정 및 기법에 대하여 이해함으로써 기본원리와 기술들을 실천할 수 있게 하며 치료연구 실제 적용을 위한 연구보고서 작성과 검증에 대해 논의한다. 2024 1 1B0013 고급 임상심리학(Advanced Clinical Psychology) 전선 임상실습과 평가훈련을 기반으로 임상심리학에 대한 최근의 전반적인 이론적 접근 및 실제적 문제에 대해 심도있게 학습하며 이에 대해 포괄적으로 연구한다. 2024 1 1B0014 정신분석세미나(Seminar in Psychoanalysis) 전선 정신분석의 이론적 측면과 심리치료방안으로서의 정신분석을 다룬다. 2024 1 1B0015 집단상담 및 놀이치료(Group Counseling and Play Therapy) 전선 집단심리치료 및 상담과 놀이치료의 이론적 배경과 실제 프로그램에 대해 이해하고 임상적용에서의 이론적 문제 및 실제적 문제를 포괄적으로 다룬다. 2024 1 1B0016 영유아 정신건강 세미나(Seminar in Infant Mental Health) 전선 영유아기의 최적의 발달을 도모하고 발생된 발달적 문제 및 심리적 장애를 개선하기 위한 다학문적 접근에 대해 이해한다. 나아가 영유아기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심리적 개입서비스를 위한 심리적 평가와 프로그램에 대해 연구한다. 2024 1 1B0017 고급심리통계(Advanced Statistics in Psychology) 전선 기초심리통계에서 다룬 내용을 기반으로 주로 다변량분석(MANOVA), 혼합 설계(반복측정을 포함)를 위한 변량분석, 중다회귀분석, 요인분석, 경로분석 등의 고급 통계학의 연구에의 이용 방법과 결과의 해석을 공부하며 이를 위해 SPSS와 SAS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2024 1 1B0018 고급학습심리학(Advanced Learning Psychology) 전선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접근적 학습이론들을 공부하며 이들 각 이론들의 실제 응용을 위한 기초 원리와 기술 등을 학습한다. 특히 상담, 임상, 장애, 치료의 기초가 되는 행동수정을 위한 학습 심리적 기법들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2024 1 1B0019 부모상담 및 교육(Parent Counseling and Education) 전선 임상장면에서 실제 부모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상담과정 및 실직적인 상담기술을 습득한다. 또한 부모집단 교육 및 상담 개입 프로그램에 관해 연구한다. 2024 1 1B0020 발달장애의 진단 및 치료(Diagnosis and Intervention of Developmental Disabilities) 전선 영아기와 아동기에 흔히 발생하는 발달적 장애에 관한 새로운 이론 및 진단방법을 개관하고 각 발달장애에 따른 치료적, 교육적, 접근의 과정과 기법을 배운다. 2024 1 1B0021 고급성격심리학(Advanced Personality Psychology) 전선 성격이론의 역사적 변천과정과 현존하는 여러 가지 성격이론과 성격연구방법의 최근 동향 등을 이해한다. 전 생애에 걸친 성격 발달과 성격장애의 임상적 고찰을 통해 실제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를 형성한다. 2024 1 1B0022 발달심리학의 질적연구방법(Qualitative Research Methods in Developmental Psychology) 전선 질적연구방법론의 이해를 기반으로 발달적 현장 연구를 시행하여 자료분석, 연구보고서 작성에 대해 학습한다. 질적연구 이해를 기반으로 다양한 발달의 질적연구방법(실행연구, 내러티브연구, 자서전적연구, 담론분석 등)의 실제를 수행한다. 2024 1 1B1016 애착과정신병리(Attachment and Psychopathology) 전선 애착이 인간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고찰한다. 애착이론과 관련 연구에 관해 고찰하고 애착불안정성과 연관된 이상발달 및 정신장애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 학습한다. 나아가 애착이론적 접근의 개입프로그램에 대해 모색한다. 2024 1 1B1017 고급놀이치료 (Advanced Play Therapy) 전선 심화된 놀이치료의 다양한 접근법에 관한 주요 개념, 발달과정, 상담과정 및 목표, 기법들의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하여 각 접근방법의 제한점과 활용방안 등을 모색한다. 나아가서 최근의 국내외 놀이치료 효과 연구에 관한 고찰을 통해 새로운 접근법을 모색한다. 2024 1 1B2001 직업재활특강(Topics in Vocational Rehabilitation) 전선 이 강좌에서는 장애인의 사회적 자립에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서 직업평가, 직업적응훈련, 직업기술훈련, 취업, 사후지도 등 직업재활과정에 대한 이론체계에 대해 교수하고 그에 비추어 볼 때, 우리나라 직업재활체계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분석하며 그 개선방안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다룬다. 또한 중증장애인 고용활성화 방안에 대해서도 심도 깊게 다룬다. 2024 1 1B2002 장애인편의시설(Accommodation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 전선 장애인편의시설은 환경적 장애물을 제거함으로서 장애인들의 가장 기본적인 이동을 가능하게 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장애인편의시설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다루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그것을 증진시키기 위한 국내외 관련 정책과 제도, 법적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내용을 다룬다. 2024 1 1B2005 직업재활실습(Vocational Rehabilitation Practise) 전선 직업재활학의 특성 중의 하나는 순수학문적 지향과 응용학문적 지향을 동시에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직업재활 현장에서의 교육훈련은 학교에서 배운 전문적 지식과 기술의 검증에 중요한 장을 제공한다. 나아가 직업재활 현장에서의 실습교육은 재활학의 전문성에 대한 정체성 제공에 중요한 계기를 제공한다. 2024 1 1B2007 중증장애인직업재활프로그램(Rehabilitation Program for severely disabled) 전선 이 강의에서는 중증장애인 직업재활 프로그램으로 보편화된 보호작업 프로그램에 대한 정확한 이해, 지원고용의 기본개념과 유형, 핵심운영주체인 직업코치가 수행하는 기본업무인 직업개발, 직무분석, 클라이언트-직업 연계, 현직훈련, 작업자 평가 등의 내용을 강의함으로써 수강생들로 하여금 현장에서 직업코치로서 역할을 하는데 필요한 기본지식과 소양을 갖추게 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2024 1 1B2014 고급직업재활방법(Advance Job Rehabilitation Method) 전선 이 강좌에서는 직업재활 과정에서 필수적인 직업배치와 사후지도와 관련된 절차를 설명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먼저 직업배치를 위한 사업장 개발과정과 방법에 관하여 배우고, 그 외에 장애인을 사업장에 배치할 때 고려해야 할 점들을 검토한다. 아울러 안정적인 직업유지를 위한 사후지도의 이론과 실제를 배우게 된다. 2024 1 1B2015 고급직업재활상담(Adevanced Vocational Rehabilitation Counseling) 전선 직업재활상담과정에 있어서 직업재활상담가의 역할, 인테이크 상담을 비롯한 구체적인 직업재활상담법, 체계적인 케이스 관리방법, 재활상담에 있어서 윤리적 고려사항 등에 대해 강의함으로써 학생들이 재활현장에 나아가 장애인을 효과적으로 상담할 수 있는 기초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2024 1 1B2016 장애인고용대책론(Employment policy and program for the differently Abled) 전선 이 강좌에서는 우리 나라의 전반적인 장애인 고용현황을 살펴보고 저조한 장애인고용을 높이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대책을 세울 수 있는지에 대한 심층적 분석과 논의를 한다. 2024 1 1B2023 고급직업적응훈련(Advanced Work Adjustment Training) 전선 이 강좌는 직업전 훈련과 직업적응 등 장애인의 취업과 직업유지에 필요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에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하여 직업적응과 관련된 개념을 정리하고, 직업적응훈련 프로그램을 개관한다. 또한 직업적응 프로그램에 연관되는 요인들과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하기 위한 기법들을 살펴본다. 2024 1 1B2027 자립생활세미나(Independent Living Seminar ) 전선 1970년대 미국에서 일어났던 자립생활운동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장애를 개인적인 문제로만 보아왔던 전통적인 재활패러다임으로부터 벗어나서 장애로 인한 개인의 문제보다는 사회적 문제가 장애인들에게 더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일깨워주는 패러다임 변화를 가져다 준 아주 중요한 사건이다. 이 강좌에서는 자립생활운동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그것이 가져다 준 패러다임 전환의 의미와 그 중요성 등을 포괄적으로 다룸으로써 수강생들이 장애문제에 대한 올바른 시각을 가지고 재활현장에서 임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024 1 1B2031 지원고용세미나(Supported Employment Seminar) 전선 이 강좌에서는 일반고용이 어려운 중증장애인들이 직무지도원을 활용하여 지역사회에서 일반고용으로 취업이 된 후 직업적응훈련 및 직업훈련을 받아 직업유지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내용을 다룬다. 지원고용은 발달장애인들에게 보호고용이 아닌 일반고용의 가능성을 열어준 의미 있는 제도이다. 이 강좌에서는 발달장애인을 비롯하여 직업적 장애가 있는 중증장애인들의 고용문제를 심도있게 다룬다. 2024 1 1B3018 정서와인지(Emotion and Cognition) 전선 인간의 정서와 인지의 특성과 발달과정에 대해 심도 있게 배운다. 나아가 인간의 심리적 제반 문제에서 발생하는 정서와 인지의 영향력에 대해 이해하고 연구결과들을 고찰함으로써 임상적 이해를 돕는다. 2024 1 1B3025 놀이치료임상실습및감독(Clinical Training and Supervision of Play Therapy) 전선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의 지식에 기반하여 현장 실습의 장에서 이루어지는 사례 임상훈련을 통해 치료자로서의 역할을 경험하고 이에 대한 전문적인 슈퍼비전이 제공된다. 2024 1 1B3026 고급심리평가및진단(Advanced Psychological Assessment) 전선 심리검사의 구성이론과 실시, 채점 및 해석방법에 대해 포괄적으로 다루며, 객관적 심리검사와 임상적 투사법의 실시, 채점, 해석방법을 실제 사례 연습을 통해 습득한다. 2024 1 1B3029 정신의학임상실습(Practicum in Child Psychiatric Clinic) 전선 정신과 병원, 상담센터 등 임상장면에서 실제 정신과의가 실시하는 정신의학적 접근(상담과 약물치료 접근)에 대해 관찰 실습하는 기회를 통해 생애주기별 정신장애에 대한 포괄적 임상실습을 한다. 2024 1 1B4007 장애기능 및 행동분석(Analysis of Function & Behavior in Disabilities) 전선 장애는 각종 기능과 행동상의 제약으로 표출된다. 그러한 제약을 정확히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은 모든 장애서비스의 기초가 된다. 이 강좌에서는 각종 장애가 가지고 있는 기능적이고 행동적인 제약을 분석하는 절차와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2024 1 1B4009 보조공학세미나(Assistive Technology Seminar) 전선 이 강좌는 국내외 보조공학 관련 학술논문에 대한 그룹별 분석, 토의 및 발표와 보조공학 서비스 실태에 대한 조사발표를 통해서 이론과 실제의 간격을 좁힐 뿐 아니라 학술적인 연구방법 체득에 도움을 준다. 2024 1 1B4014 고급직업배치(Aduanced job Placement) 전선 직업배치는 직업재활 과정의 마지막 단계로서 장애인들이 자기의 직업에 얼마나 적응하고 만족하며 유지할 수 있는지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이 강좌에서는 직업배치와 관련된 개념을 정리하고 직업배치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체계적인 접근법과 프로그램, 기법 등을 다룬다. 2024 1 1B4016 장애정책및제도(Disability Policy and System) 전선 장애관련 정책과 제도는 장애인의 실질적인 삶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이 현장전문가로서 장애인들에게 제대로 된 역할을 수행하기 힘들다. 이 강좌에서는 장애정책과 제도의 역사적 흐름부터 시작하여 최근 가장 논점이 되는 것에 이르기까지, 또한 외국의 정책과 제도도 아울러 다룸으로써 수강생이 장애정책과 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시각을 형성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2024 1 1B4019 장애서비스(Disability services ) 전선 장애인에게 도움이 되는 서비스는 아주 다양할 수 있다. 각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특성과 그 서비스가 장애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그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 어떤 전략이 필요한지에 대해 강의하고 토론한다. 2024 1 1B4020 재활연구방법론(Rehabilitation Research Method) 전선 이 강좌는 수강생으로 하여금 재활관련 연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자료수집, 자료분석, 설계 디자인, 보고서 작성 등 과학적 조사방법에 대한 기본개념을 습득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024 1 1B4022 장애의 의학적 이해(Medical Aspect of Disability) 전선 장애인에게 도움이 되는 서비스는 장애에 대한 정확하고 올바른 이해에 기초해야 한다. 장애유형별로 가지고 있는 의학적 측면의 특성에 대한 정확한 내용과 지식을 전수함으로써 수강생들로 하여금 각실무 분야에서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의학적 소양과 토대를 함양하는데 중점을 둔다. 2024 1 1B4023 고급인지심리학(AdAdvanced Cognitive psychology) 전선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위해 이해, 학습, 기억, 문제해결 등에 대하여 심도있게 공부한다. 2024 1 1B4026 발달장애인세미나(Developmental Disabilities Seminar) 전선 발달장애는 대부분의 경우 신체장애를 수반하지는 않지만 직업능력 면에서나 일상생활활동 영역에서 기능상 중증(severe)의 장애조건을 가지는 것으로 정의되기 때문에, 모든 발달장애인은 중증장애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국가와 전문가의 보호와 서비스를 가장 필요로 하는 장애인이 바로 지적능력이 떨어지는 발달장애인 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그들을 위한 아무런 적절하거나 유효한 정책적인 지원 방안을 충분히 마련하고 있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본 강좌의 목표는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들의 욕구파악에서부터 그것에 기초한 여러 가지 대안에 이르기까지 주제별로 논의하고 토론하는데 있다. 2024 1 1B4027 장애관련 법규 및 노동법(Diability Related Laws & Labor Laws) 전선 이 강좌에서는 이전의 장애인 고용관련법인 장애인고용촉진법을 비롯하여, 새로 개정된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장애인복지법,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장애인 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등 장애관련 법규 뿐 아니라 일반 노동법 등을 강의함으로써 수강생들이 장애인 직업재활을 돕는데 필요한 법률적 지식을 증진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2024 1 1B4029 장애인 Wellness 세미나(Wellness for the People with Disabilities Seminar) 전선 Wellness는 웰빙(well-being)과 행복(happi- ness) 건강(fitness)의 합성어로 신체와 정신은 물론 사회적으로 건강한 상태를 의미한다. 장애인이 비장애인에 비해 훨씬 위협받는 것이 바로 Wellness다. 신체적 여건상 운동부족으로 일상생활에서 기본적인 에너지 소모량이 적고 그것이 누적되어 결국 성인병에 걸릴 확률이 비장애인에 비해 훨씬 높다. 결과적으로 대부분의 장애인들은 어리거나 젊은 시절 동안에는 장애에 적응하고 극복하면서 사느라고 고생이 많고, 늙어서는 성인병으로 오래 살지 못하게 되는 아주 불공평하고 억울한 삶을 살아갈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또한 이러한 환경에서 여가, 문화, 예술, 사회적으로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기란 매우 힘들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주로 장애인 Wellness의 현 실태는 어떠한지, 그리고 주요 문제점은 어디 있는지에 대해 파악하고 더 나아가 그러한 실태와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들에 대해 논의한다. 2024 1 1B4033 정신화기반 심리치료 및 상담(Mentalization based Psychotherapy and Counseling) 전선 최신 심리치료와 상담 이론중 하나인 정신화에 대한 최근이론과 관련 논문을 리뷰한다. 나아가 정신화 기법을 기반으로 진행되는 상담과 심리치료 개입법에 대해 배우고 이를 전 생애 발달과 임상상담 현장에 적용하는 연구계획을 시행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