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학과Dept of Rehabilitation
- 전화번호 : 031-379-0520
- 행정실 : 3404호
학과 소개
한신대학교 대학원 재활학과는 장애인 재활 및 발달심리상담 분야 학문 발전과 현장의 실용적인 지식과 훈련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1999년도에 설치되었다. 최근 우리 사회에서 급증하고 있는 장애인 재활과 발달심리상담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전문가들의 교육과 실천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전문가를 양성한다. 아울러 장애인 휴먼서비스 영역의 정책과 제도에 대한 전문화된 연구 수행을 통해 전생애적 주기에 따른 장애인과 그 가족들의 삶을 지원하는 사회정의 실천가로서의 지도자를 양성한다.
교육목표
우리나라 재활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기함으로써 그 동안 우리 사회의 소외계층이었던 장애인들의 ‘완전한 참여와 평등’을 보장하며 장애인들이 비장애인들과 똑같은 조건과 환경 속에서 정상적인 생활을 누릴 수 있는 사회를 구현하는 ‘나눔과 실천의 통합적 지식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 석사과정 : 장애정책 및 서비스 전공으로 해당분야에서 역량 있게 일할 현장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초점을 둔다. 현장 기관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이론과 실천의 균형이 잡힌 석사과정 수준의 전문적인 보수교육을 제공하여 전문인력의 고급화와 서비스 역량 강화를 도모한다.
- 박사과정 : 장애정책 및 서비스, 발달심리 및 발달병리의 두 가지 전공으로 구분하여 해당 분야 연구 및 정책과 심리상담 프로그램 및 서비스 개발과 교육현장을 이끌어갈 전문인력을 양성하는데 주력한다. 박사과정 수준의 전문인력 양성을 통해 급속도로 성장하는 우리나라 장애관련 분야의 정책, 프로그램 및 서비스와 발달심리상담 접근과 관련된 연구 및 교육현장을 선도한다. 이를 통해 해당 학문 전반의 수준 및 질적인 향상을 도모하고, 궁극적으로는 장애문제 개선에 기여한다.
학위과정
석사학위과정, 박사학위과정
학과의 인재상
재활상담학과는 통합적인 교양인, 참여하는 실천 지성인, 이웃속의 세계인 양성을 지향한다. 즉 폭넓은 교양지식을 갖춘 통합적인 교양인으로서, 동료와 소통하며 사회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실천지식인으로서 동시에 지역의 문제를 전 지구적 차원의 관점에서 해결하는 세계인을 길러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