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문화연구』 원고작성요령
1. 일반적 요령
(1) 본문의 장, 절, 항의 번호는 I., 2., (3), 4)의 순서에 따라 매긴다.
(2) 표와 그림은 본문 내 적당한 위치에 <표 1> 혹은 <그림 1>과 같은 형식으로 순서를 매겨 삽입한다. 표나 그림의 출처는 표나 그림의 바로 아래에 <출처: >라고 쓴다.
2. 인용
(1) 인용의 일반원칙
1) 각주 사용: 미주(endnote)나 약식 괄호주(Harvard Style)를 사용하지 않고 각주(footnote)를 사용한다. 인용을 처음 할 때에는 출판사항 등을 모두 명기한다.
2) 언어 사용: 모든 출처는 원자료에 나와 있는 언어를 그대로 사용함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중국어의 경우 정자를 사용한 경우에는 정자를 써 주어야 하며, 간자의 경우 폰트가 지원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정자를 써 주어도 무방하다.
3) 쪽수 표기: 인용쪽수를 표기할 때, 단수면은 p.로, 복수면은 pp.로 쓴다.
4) 서적과 논문: 서양어 서적의 경우 이탤릭체를 사용하며, 동양어 서적의 경우 겹꺽쇠(『 』)를 사용한다. 논문의 경우 동서양 모두 겹따옴표(“ ”)를 사용한다.
5) 이름 표기: 서양어 자료의 저자명은 이름과 성 순으로 기재한다.
6) 기타: 각주는 2자 내어쓰기를 사용하여 작성한다. 별도의 지침이 없는 한 시카고 스타일(Chicago Style)에 따른다. 한글 인용의 경우 별도의 지침이 없는 한 영문 인용을 준용한다. (The Chicago Manual of Style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10, 16th ed.); The Chicago Manual of StyleOnline (http://www.chicagomanualofstyle.org/).
(2) 예시
1) 저서의 경우
장병길, 『한국종교와 종교학』(청년사, 2003), pp. 123-125.
정진홍, 『경험과 기억: 종교문화의 틈 읽기』(서울: 당대, 2003), p. 79 이하.
Robert Bellah, Beyond Belief (New York: Harper & Row, 1970), p. 17ff.
中村廣治郞, 『イスラ-ムと近代』(東京: 岩波書店, 1997, 增補版), pp. 13-19.
2) 번역서의 경우
미르치아 엘리아데, 『우주와 역사: 영원회귀의 신화』, 정진홍 역 (현대사상사, 1976), p. 12.
3) 학위논문의 경우
이은봉, “한국 고대 종교사상의 구조적 연구”,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철학과, 1984, p. 10.
S?ng-hye Kim, “The Righteous and the Sage: A Comparative Study on the Ideal Images of Man in Biblical Israel and Classical China,” Ph.D. dissertation, Harvard University, 1981, p. 45.
4) 학회지, 월간지, 계간지 등의 논문이나 기명 기사의 경우
황선명, “고통, 구원 그리고 광기”, 『종교학연구』3 (1980), pp. 95-117.
윤이흠, “현대 종교학의 흐름과 전망”, 『현상과 인식』, 제11권 제1호 (현상과 인식사, 1987 봄), pp. 35, 42.
Jonathan Z. Smith, “Nothing Human is Alien to Me”, Religion 26-4 (1996), pp. 297-298.
Donald Wiebe, “Disciplinary Axioms, Boundary Conditions and the Academic Study of Religion”, Religion, Vol.20, No.1(spring 1990), pp. 40-50.
5) 일간지, 주간지
노길명, “현대 사목과 사회조사방법의 활용”, 『가톨릭신문』, 1998. 3. 29.
“민주주의의 위기, 이제는 공화주의다”, 『한겨례신문』, 1998. 3. 29.
『경향신문』, 1998년 3월 29일.
6) 편집된 책 속의 글
금장태, “이기와 불인 신부와 유교/서학 논변”, 서울대 종교문제연구소 엮음, 『종교 다원주의와 종교윤리』(서울대출판부, 1994), p. 25.
Robert Wuthnow, “Cultural Context of Contemporary Religious Movements”, in Thomas Robbins, William C. Shepherd & James McBride, eds., Cults, Culture and the Law (Chico, Cali.: Scholar Press, 1985), pp. 45-59.
7) 사료의 경우
『朝鮮王朝實錄』, 世祖3年 2月 12日.
“Over-all Examination of Planning for the Occupation of Japan”, JWPC 264/8, 10 August 1945, RG 218, JCS, Geographic File, 1942-45, 386.2 Japan(4-9-45) Sec. 3, Box 135, pp. 2-3.
8) 바로 앞의 인용과 동일한 경우
위의 책, p. 1. 위의 글, p. 23. Ibid., pp. 3-4.
9) 같은 글을 여러 번 인용한 경우
① 동일한 저자의 저술이 하나밖에 없는 경우
장병길, 앞의 책, p. 33. 황선명, 앞의 글, p.33.
中村廣治郞, 앞의 책, p. 346 Bellah, op. cit., pp. 3-4.
② 동일한 저자의 저술이 여럿일 경우
장병길, 『한국종교와 종교학』, pp. 25-30.
황선명, “고통, 구원 그리고 광기”, pp. 10-12.
Wuthnow, “Cultural Context of Religious Movements”, p. 15.
Bellah, Beyond Belief, p. 11.
3.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작성의 일반원칙
1) 참고문헌 목록에는 본문과 각주에서 인용하거나 언급한 것만 포함한다.
2) 참고문헌 목록은 자료 유형별로 가나다순 또는 알파벳순으로 정렬한다.
3) 서양어 자료의 저자명은 성, 이름 순으로 기재한다.
4) 목록은 30자 들여쓰기를 하여 작성한다.
(2) 서지사항 기재 예시
장병길, 『한국종교와 종교학』, 청년사, 2003.
황선명, “고통, 구원 그리고 광기”,『종교학연구』 3, 1980.
Bellah, Robert, Beyond Belief, New York: Harper & Row, 1970.
Smith, Jonathan Z., “Nothing Human is Alien to Me”, Religion 26-4,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