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지금, 전 세계가 겪은 코로나 19 사태와 함께 인류의 새로운 삶과 사회구조가 될 4차 산업혁명의 진행 속도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관련하여, 감염병 예방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시작된 면대면 접촉의 금지는 소위 언텍트(untact) 사회를 창출하면서 인공지능(AI)을 통한 디지털자동화와 무인화가 빠르게 확산될 것 같습니다. 이제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와 함께 시공간을 초연결한 새로운 생존 및 학습방식으로 살아갈 시대가 가까이 도래한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된 시대에 미래 세대의 교육을 맡은 교육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무엇이 인간에게 그리고 인간사회에 가장 중요한 가치일 것인지에 관한 질문일 것입니다. 이와 함께 고도의 원격교육, 온라인 공개수업 등으로 학교라는 울타리가 사라지고 기존 교육과정과 설계가 완전히 달라질 수 있는 교육방식 등도 예상되면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일지 새로운 정의를 위한 긴급 담론이 필요할 것입니다. "교육은 가치중립적인 일이 아니다"라는 고전적 말이 교사의 책임을 더욱 무겁게 합니다.
한신대 교육대학원은 어언 20년이 넘는 역사 속에서 교원 재교육과정을 통해서 시대에 앞서 고뇌하는 교사 한 분 한 분의 교육적 노력에 함께 하여 왔습니다. 앞으로도 한신대 교육대학원은 새롭게 변화되는 시대에 상응하여 인류의 존속과 발전을 위한 새 가치 창출에 기여하고자 하는 교사들의 노력에 최선을 다해 지지하고 응원할 것입니다. 신설되는 AI융합교육전공 또한 그러한 일환 중의 하나입니다.
80년이 넘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갖고 한국사회의 발전과 민주화에 선도적 역할을 한 한신대학교의 앞서가는 시대 정신은 교육대학원 운영의 기본 정신이기도 합니다.
한신대 교육대학원을 통해서 이 시대 및 미래 시대의 인류의 새로운 가치 정립을 위한 진정한 교육자로 크게 성숙하시기를 기원합니다.
2025년 5월
교육대학원장 이 인 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