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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 운영 지침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근거)
한신대학교(이하 “본교”라 한다.)가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상의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여 수집·보유·처리된다.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본교는 개인정보를 아래의 목적을 위해 처리하며, 처리한 개인정보는 아래 각호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한다.
  • 1. 신입생 선발 및 응시자명단 관리
  • 2. 학생 성적, 학적 및 학사 관리
  • 3. 교내, 외 장학생 관리
  • 4. 외국인유학생 관리
  • 5. 학교 발전기금기탁자 관리
  • 6. 도서대출반납 및 이용자 관리
  • 7. 학교생활관생 선발 및 관리
  • 8. 평생교육수강생 학사관리
  • 9. 학생경력관리 및 취업선발자관리
  • 10. 학생건강의 보호, 진료현황 관리
  • 11. 홈페이지 운영관리
  • 12. 기타 학교에서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본인의 동의를 얻은 경우
제3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근거 및 보유 기간)
본교의 각종 서비스 제공을 위해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 방법은 아래와 같다.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한다. 단, 아래의 정보에 대하여는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한다.
제4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금지)
  • ① 본교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는다. 단, 아래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다.
  • ② 본교는 아래와 같은 기관 및 자에게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제공 목적 및 범위는 아래와 같다.
제5조 (개인정보처리 위탁)
본교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동의 없이 해당 개인정보의 처리를 타인에게 위탁하지 않는다. 다만,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 부득이 위탁계약을 해야 할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개인정보에 관한 제3자 제공 금지 및 책임부담 등을 명확히 규정하며, 당해 계약내용을 서면 및 전자 보관하겠으며, 위탁업체 변경 시에는 공지사항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해 고지한다.
부서명 위탁받는 자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위탁기간
취업지원센터 사업협약업체 청년내일찾기패키지
(취업성공패키지)
1년
학사지원팀 (주)에듀앤컴 신입생 스마트진단검사 1년
학생지원팀 여행사/보험사/국민은행 여행, 보험, 학생증, 보험금 청구학생정보, 교내 부상시 치료비에 대한 보험금지급 1년
입학홍보처 (주)진학사/(주)유웨이 입학원서접수수험생데이터 1년
학술정보팀 (주)미르테크
(주)나이콤
도서관이용자 DB 운영 1년
제6조 (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서 아래와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 1. 자신 및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조회, 수정 및 가입 해지의 요청
  • 2.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의 요청, 개인정보의 수집출처 요구 및 개인정보의 처리정지
  • 3.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를 요청한 경우에는 정정 및 삭제를 완료할 때 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는다. 이 경우, 잘못된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한 경우 지체 없이 수정한다.
  • 4. 이용자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되는 개인정보는 제3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에 따라 처리한다.
  • 5. 「개인정보보호법」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처리자가 처리하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을 요구할 수 있다. 다만, 제35조 5항 항목에 해당하는 경우 제한될 수 있다.
    • -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 -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 공공기관이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 가. 조세의 부과·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 나. 「초·중등교육법」 및 「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 「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 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 다. 학력·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
      • 라. 보상금·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 마.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
본교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하겠으며,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 1.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지침(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처리한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는다.
  • 2.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 기록정보관에 이관하여 기록관리규정에 의해 처리한다.
  • 3.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며,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한다.
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본교는「개인정보보호법」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취한다.
  • 1.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은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한다.
  • 2. 정기적인 자체점검 실시은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으로 자체 점검을 실시한다.
  • 3.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은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한다.
  • 4. 개인정보의 암호화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하며,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한다.
  • 5.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한다.
  • 6.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는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한다.
  • 7.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한다.
  • 8.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은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한다.
  • 9.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는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한다.
제9조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본교는「개인정보보호법」제31조제1항에 따라,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업무담당자를 지정한다.
책임관 분야 담당부서 성명 직위 담당업무 연락처
사무처장 총괄 사무처 최창원 사무처장 개인정보책임자 379-0060
총괄 행정지원팀 임춘하 행정지원팀장 개인정보담당자 379-0062
직원 행정지원팀 양성모 담당 개인정보보호취급자 379-0063
교무처장 학사 학사지원팀 박문수 담당 개인정보보호취급자 379-0023
교원 교수지원팀 오수연 담당 개인정보보호취급자 379-0027
학생처장 학생 학생지원팀 이정화 담당 개인정보보호취급자 379-0043
취업 취업지원센터 이재영 팀장 개인정보보호취급자 379-0048
입학홍보처장 입시 입학홍보처 이대회 담당 개인정보보호취급자 379-0106
기획처장 총괄 정보관리팀 이건범 기획처장 정보보안담당관 379-0030
보안 정보관리팀 조명원 선임담당 정보보안관리자 379-0032
홈페이지 정보관리팀 장지희 담당 개인정보보호취급자 379-0124
대학원장 대학원 대학원교학팀 이경미 담당 개인정보보호취급자 379-0133
신학대학원 전재선 담당 개인정보보호취급자 02-2125-0109
국제교류원장 어학 국제교류원 선미다 담당 개인정보보호취급자 379-0212
도서관장 도서관 중앙도서관 이호경 담당 개인정보보호취급자 379-0163
장공도서관 김수남 담당 개인정보보호취급자 02-2125-0131
생활관장 생활관 생활관 박애란 담당 개인정보보호취급자 379-0173
신대원생활관 황은영 담당 개인정보보호취급자 02-2125-0110
평생교육원장 평생교육 평생교육원(서울) 김은지 담당 개인정보보호취급자 02-2125-0132
평생교육원(오산) 서태원 담당 개인정보보호취급자 379-0188
기획처장 발전기금 대외협력모금팀 최미영 담당 개인정보보호취급자 379-0038
산학협력단장 산학협력 산학협력사업팀 길희진 담당 개인정보보호취급자 379-0244
단과대학장 단과대학 신학대학행정실 임병철 담당 개인정보보호취급자 379-0244
인문대학/한중문화산업대학 행정실 정인수 담당 개인정보보호취급자 379-0410
사회과학대/휴먼서비스대학 행정실 정인수 담당 개인정보보호취급자 379-0470
글로벌협력대학 /수리/통계 행정실 염승자 담당 개인정보보호취급자 379-0530
IT대학 행정실 염승자 담당 개인정보보호취급자 379-0580
정조교양대학/아노덴평생인재대학 행정실 조성은 담당 개인정보보호취급자 379-0630
제10조 (개인정보처리방침의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한다.
제11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아래의 부서에 분쟁해결이나 상담등을 신청 할 수 있다.
담당부서 역할 연락처
행정지원팀 개인정보취급자 031-379-0063
부 칙 (2012.6.22 제정)
  • 제 1조 (시행일) 이 지침은 2012년 07월 02일부터 시행한다.
  • 제 2조 (시행일) 이 지침은 2013년 10월 23일부터 시행한다.
  • 제 3조 (시행일) 이 지침은 2014년 04월 01일부터 시행한다.
  • 제 4조 (시행일) 이 지침은 2015년 03월 20일부터 시행한다.
  • 제 5조 (시행일) 이 지침은 2015년 10월 19일부터 시행한다.
  • 제 6조 (시행일) 이 지침은 2016년 04월 01일부터 시행한다.
  • 제 7조 (시행일) 이 지침은 2016년 09월 01일부터 시행한다.
  • 제 8조 (시행일) 이 지침은 2017년 03월 01일부터 시행한다.
※ 개인정보처리 운영지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