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및 대학원

top

교육목표 및 개요

1. 교육대상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외국인

2. 교육목표

  • 외국인 유학생의 빠른 한국 생활 적응 → 한국어 도우미제도, 한국문화체험 프로그램 진행
  • 다양한 한국문화체험프로그램을 통한 한국문화, 사회 이해력 제고
  • 철저한 한국어 학습 시스템을 통한 TOPIK 4급 능력 확보
  • 학부 진학을 할 수 있는 수학능력 함양

교육방법

1. 분반은 초급→ 중급→ 고급의 3단계로서 세부적으로는 6개 과정으로 구분

2. 수준별 한국어 학습
→학기 초 레벨테스트를 실시하여 결과에 따라 본인의 수준에 맞는 반에서 수강

3. 레벨테스트 : 필기시험 + 면접 → 정확한 분반배정
※ 한국어학습 경험이 전혀 없는 학생은 자동으로 초급반에 배정

4. TOPIK(한국어능력시험)의 특성을 고려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언어적 기능 중심의 교육

5. 다양한 교육 매체 활용을 통한 학습 능률 향상
→ 시청각 도구 및 다양한 매체(그림, 영상, 뉴스, 신문기사, 카드)를 활용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여러 어휘와 표현을 효과적으로 학습하도록 돕는다.

6. 교실 밖의 한국어 학습 기회 제공 → 한국 적응 훈련 실시
(1) 한국문화체험 및 체험학습
교실 밖의 다양한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력 향상, 한국어학습의 흥미유발을 유도
(2) 한국어 도우미제도
한국인학생과의 연계를 통해 언어 및 문화교류를 함으로써 한국 적응력을 높임.